北韓, 南北關係

김정은 시대 평양 읽기

이강기 2016. 7. 5. 22:02

[북한통신] 김정은 시대 평양 읽기


[박인호 | 데일리NK 북한연구실장 ]

시대정신 2016년 5/6월호


1. 최근 평양의 변화


김정은 집권 이후 “평양의 외형이 달라졌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이어지고 있다. 업무 차 북한을 찾은 인사들 뿐 아니라 외신기자, 여행객들 모두 평양의 변화를 놀라워한다. 평범한 중국 여행객들이 카메라에 담아온 시내 풍경에서도 회색 톤이 크게 줄어들었다. 지금까지 평양의 변화상은 대략 세 가지로 모아진다. 첫째, 북한 당국의 주도로 진행된 각종 건설사업의 결과물이다. 현대식 고층 아파트로 상징되는 도시개발이 평양의 외관을 바꾸고 있다. 둘째, 각종 서비스업이 발달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고급 외제차와 택시가 늘어나 도로정체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각종 백화점과 외식 매장들의 증가는 평양의 변화를 상징하는 새로운 유행이다. 셋째, 평양 시민들의 생활수준 변화가 읽힌다. 한층 고급화된 패션과 유행을 추구하는 흔적이 곳곳에서 확인된다. 이러한 변화 시점이 김정은 집권과 대체로 일치한다는 점에서 흥미는 커진다.


2. 평양직할시


북한이 워낙 빈번히 행정구역을 개편하는 바람에 평양의 면적, 행정구역, 인구 등의 기본통계를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인구 통계조차 비밀로 처리하는 북한 행정의 습성 탓에북한 문헌에도 정확한 정보는 드물다. 평양은 북한의 유일한 ‘직할시’로 아래에 18개 구역(區域)과 2개 군(郡)을 망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평양이 행정구역으로 군을 끼고 있는 것은 농축산물에 대한 공급 때문이다. 평양의 면적은 서울보다 최소 2배 이상 넓다. 지금까지 평양의 행정구역 개편은 주변부에 위치한 일부 ‘군’을 황해남도나 황해북도에 떼었다 붙였다 하는 식이었다. 이에 따라 인구 통계도 변화가 심하다. 어쨌든 현재 평양 인구는 많이 잡아도 300만 수준이다. 북한 전체 인구에서 10%를 약간 넘기고 있다.


우리 헌법에는 수도(首都)에 대한 언급이 없으나, 북한은 헌법에서 평양을 수도로 못 박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북한이 1972년 사회주의 헌법 개정 전까지 서울을 자신들의 수도로 지정했다는 것이다. 당시까지 평양은 ‘임시 수도’에 불과했다. 당시 북한이 김일성에 대한 수령우상화, 김정일에 대한 후계작업 등 일련의 정치적 행보에 속도를 내면서, ‘서울 수복’이라는 혁명의 당위보다 혁명의 수도 평양이 더 절실했던 모양이다. 7.4 남북공동 성명 채택이라는 남북관계 변화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은 평양이 김 씨 일족의 발원과 업적을 강조하는 전시무대 정도로 평가되고 있으나, 사실 평양은 사회주의 도시설계 방향이 일정하게 반영된 계획도시였다. 북한식 표현대로라면 6.25 전쟁 과정에서 아무것도 남지 않을 정도로 황폐화 되었는데 1954년 시작된 제1차 3개년 재건 계획부터 평양의 현대화가 추진됐다. 대동강을 중심으로 인구 100만 정도의 노동자가 여유롭게 거주하며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를 과시하는 상징으로 평양 재건의 청사진이 제시됐다. 사회주의 관점에서는 ‘도시의 거대화’나 ‘도시인구 과밀화’를 자본주의의 고질 병폐로 해석한다. 당연히 거대수도는 정책에서 배척된다.


북한 역시 대략 1960년대까지 이러한 견해가 평양에 대한 통제와 관리의 기준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분별한 인구증가를 막고, 노동자 거주 환경을 보호하며 몇 개의 거점 지역이 평양시내에서 고르게 성장하는 것을 지향했다. 지금도 북한 당국이 지방 주민들의 평양거주를 엄격히 통제하는 관행은 이 당시 평양 개발 원칙을 유지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1960년대까지 북한이 ‘봉건주의 퇴치’ 기치아래 도시와 농촌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평양의 거대화는 일정한 수준에서 통제됐다. 북한이 선전하는 김정일의 김일성종합대학 경제학과 졸업 논문이 ‘사회주의 건설에서 군(郡)의 위치와 역할’(1963)이라는 점 역시 당시 시대상황을 반영한다. 그러나 북한의 권력이 김일성에서 김정일로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평양의 체질은 사회주의 계획도시에서 수령우상화 도시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이후 평양에 새로운 정치적 의미가 부여됨에 따라 평양에는 김일성 우상화물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는 대부분 당시 후계자 김정일에 의해 주도됐는데, 금수산의사당(1977), 개선문(1982), 주체사상탑(1982),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1993), 당창건기념탑(1995) 등이 평양에 들어섰다. 평양 출신 탈북자들의 회고에 따르면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 평양의 도시기능 발전 수준은 일정한 정체기에 들어서나, 정치선전 기능은 눈에 띄게 늘어났다. 특히 1989년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에 대한 과욕은 평양의 난개발과 예산낭비로 이어졌다. 1990년대부터 북한의 재정은 고갈되어 집단아사라는 끔찍한 시기를 겪는다. 평양을 무대로 벌어진 체제과시 및 우상화 작업만 없었더라도 1990년대의 비극은 피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1990년대 에너지와 상하수도 등 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공급이 중단되자 평양이 갖고 있던 우위는 점차 심각한 열위로 뒤바뀌었다. 2000년대부터는 평양 간부들의 주거상태가 농촌의 농장원만도 못하다는 소리가 북한 내부에서 확산됐다. 창광거리나 광복거리의 고층 아파트에사는 사람들이 뒷담화의 단골 주인공이었다. 그들은 전력부족으로 승강기가 작동하지 못한 탓에 20~30층까지 계단으로 오르내리는 생활을 했는데, 상수도가 끊겨 물지게로 식수를 나르고, 중앙난방 공급 중단으로 아파트 안에 석탄을 쌓아놓고 살았다.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후반까지 평양은 심각한 정체시기를 보내게 된다.


3. 평양 특별 배려


북한의 〈수도평양시관리법(2010)〉을 통해 평양 관리의 기본 원칙을 살펴보자. 이 법은 평양에 대해 “주체의 성지이고 조선인민의 심장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라는 지위를 부여한다.(1조) 따라서 평양에 대한 관리는 평양시민만의 의무만이 아니라 전체 공민의 “영예로운 의무”로 비약된다.(3조) 평양은 법률에 의해 중심지역과 주변지역을 구분하는데, 중심지역은 김일성 생가가 있는 만수대 주변으로 지목되어 있다.(7조) 주변지역은 다시 위성도시와 농촌지역으로 세분화되는데 이 법률에서 더 이상 추가 언급은 없다.


농촌지역은 평양시 공급을 위한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기지로서 의무가 부여된다. 공공건물과 살림집의 이용허가는 평양시 인민위원회의 관할이지만, 특별히 정한 공공건물과 살림집은 해당기관이 이용허가를 발급할 수 있도록 했다.(19조) 최고지도자의 지시나 권력기관의 판단에 따라 건물과 주택을 임의로 공급할 수 있도록 여지를 둔 것이다. 평양에 거주하기 위해서는 평양시민증을 발급받아야 한다.(32조) 평양시민증은 북한 공민증을 대체할 수 있다.


북한에서 공민임을 증명하는 수단은 출생증·공민증·평양시민증인데, 공민증과 평양시민증은 서로 별개로 취급된다. 군 복무, 대학 재학 등의 이유로 일시적으로 평양에 거주했다가 지방으로 거주지를 옮길 경우에는 평양시민증을 반납하고 이전하는 거주 지역에서 공민증을 발급받는다. 부모가 평양시민이면 자녀들도 평양시민증을 발급받을 자격이 생기지만 직장, 결혼 등의 이유로 평양을 떠나게 되면 마찬가지로 평양시민증은 반납해야 한다. 평양 거주에 대한 엄격한 통제는 무분별한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시작된 것인데, 오늘날에는 평양시민에 대한 정치적 통제로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평양 거주는 지방거주 보다 혜택이 많기 때문에 평양시민들은 지방거주를 대체로 기피한다. 북한에서 강제로 거주지를 옮기도록 하는 ‘추방’제도는 일반적으로 지방 주민보다 평양 시민에게 더 큰 압박으로 작용하게 된다. 평양 시민에게는 지방 주민들보다 우선적으로 식량과 연료 등 국가공급이 보장된다.(28조) 북한의 국가계획에서는 ‘수도 폰드(예산)’를 법으로 의무화 하고 있다. 평양 우선 공급 원칙을 법제화한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각은 평양시 상업망에 넣을 상품조차 우선 보장해야 하는 의무를 진다.(51조)


북한이 대규모 정치범 수용소를 운영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평양 공급 물자 생산’이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이는 평양이 자급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 외에도 법률은 급양, 편의봉사, 살림집, 교통, 전기, 우편, 출판물, 보육, 보건의료, 노동조건 등에서 행정기관의 세부적인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평양 관리법에 대칭되는 지방 관리 법률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지방의 행정은 각 분야별 일반법의 적용을 받는다.


4. 만경대구역 광복거리 : 김정일의 마지막 욕망


김정일이 죽기 전 5~6년 동안 북한의 정책과 김정일의 행보를 복기해보면, 김정일이 평양의 상징성을 복원하는 데 얼마나 애착을 가졌는지 짐작할 수 있다. 북한은 지속적인 외부원조에 힘입어 2000년대 중반부터 경제가 반등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는데, 김정일은 이때부터 평양에 대한 집중투자를 추진한다. 2012년 김일성 탄생 100주년을 맞아 강성대국에 진입하겠다는 국가노선을 내세우면서 평양 리모델링 사업을 대대적으로 시작한다.


100일 전투, 150일 전투가 이어지고 외부에도 널리 알려진 ‘평양 10만 채 아파트 건설’ 사업이 공식화 됐다. 수면아래에서는 김정은 후계 작업을 시작하면서 외형적으로는 평양 개발을 본격화 한 것이다. 그러나 손에 쥔 성과는 변변치 않았다. 2009년~2010년 사이 김정일의 경제정책은 화폐개혁과 종합시장 폐쇄, 국가공급 재개 추진 등 사경제를 밀어내고 국가주도권을 회복하는 것으로 모아졌다. 대외적으로는 대규모 외자를 유치하여 국가재정 확보를 시도했다. 결과는 실패였다. 연이은 대량살상무기 개발로 대외신인도가 추락하여 외자유치는 달성되지 못했고, 경제에서 국가주도권을 회복하는 문제도 주민들의 반발로 체면만 구기고 말았다.


결국 10만 채 아파트 건설 등 평양 리모델링 계획은 대부분 용두사미로 끝나고 말았는데, 김정일은 마지막까지도 만경대구역은 챙기고자 했다. 평양 지도와 서울 지도를 대칭 시켜보면 만경대구역의 위치는 서울의 은평구 정도라고 볼 수 있다. 김정일의 마지막 현지지도는 2011년 12월 15일〈광복지구상업중심(이하 상업중심)〉으로 알려져 있다. 김정일이 심혈을 기울인 현대적 대형마트이다. 이곳은 우리에게 알려진 것 이상으로 김정일의 욕망과 회한이 얽혀 있는 장소이다. 상업중심은 평양시 만경대구역 광복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만경대구역은 김정일이 후계자로 낙점 받은 1970년대부터 인위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서울의 ‘4대문 안’과 대칭되는 평양의 전통적인 중심지는 보통강구역부터 창천구역 사이라고 볼 수 있다. 평양시 서쪽 끝에 위치하여 평안남도 대동군과 맞닿고 있는 만경대구역은 지리상 변두리에 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일성 생가인 만경대 고향집이 자리하고 있다는 정치적 이유로 집중 개발되었다. 평양의 지하철 2호선이라고 할 수 있는 ‘혁신선’은 광복역을 서쪽 종점으로 하는데, 이 광복역부터 만경대 고향집 진입로까지 약 5.4km에 이르는 거리가 바로 광복거리이다. 광복거리는 1989년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을 맞아 평양 중심부와 만경대 고향집을 연결하는 개념으로 개발됐다. 왕복 10차선으로 북한이 자랑하는 청년영웅도로는 광복거리에서 시작된다.


광복거리 주변으로 북한 최초의 초고층 아파트인 ‘광복거리아파트’도 1989년 완공됐다. 그러나 광복거리아파트는 상술한 바와 같이 1990년대 북한이 경제난을 거치면서 일반 주민들에게 술안주 감으로 회자되는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 김정일은 평양 10만 채 아파트 건설 사업을 시작하면서 사업부지 중 하나로 다시 광복거리를 선택한다. 그 결과 2012년 전후로 광복거리 양 옆으로 40층의 고층 아파트단지가 추가로 들어섰다. 따라서 상업중심은 넓게는 만경대구역, 좁게는 광복거리 재개발에 있어서 화룡점정과 같은 존재이다. 정작 김정일은 상업중심의 개장은 보지 못하고 죽었다. 상업중심은 2012년 1월부터 정식 영업을 시작했다. 진열되는 상품이 줄어들어 요즘은 찾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 소식도 있다.


5. 김정은 시대 평양의 외형


김정은이 뚜렷한 마스터 플랜에 따라 평양을 개발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김일성과 김정일의 노작에서는 평양 관리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언급이 제법 남아 있지만, 김정은의 족적은 찾기 어렵다. 다만 김정은 집권 이후 평양을 체제 선전 무대로만 꾸미는 것이 아니라 도시 기능 정비도 일정하게 배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 상하수도, 오폐물 처리, 대동강 치수, 도로보수 등은 2000년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 북한 내부소식통의 전언이다.


김정은 시대에 급부상한 상징물로 미래과학자거리가 있다. 김정일이 ‘만경대’라는 키워드에 주목했다면, 김정은은 젊은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미래’라는 구호를 앞세운다. 미래과학자거리는 김책공업종합대학 관계자들의 살림집 제공을 기본 목표로 평양의 중심 중구역 대동강 주변에 조성됐다. 전체 부지 면적은 SH공사가 개발 중인 서울 마곡지구의 1/10정도지만, 53층 초고층 아파트를 세우는 등 외형상 전시효과를 키우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19개 동의 아파트와 대형마트, 영화관을 포함한 150여 개의 상업시설과 학교 등이 들어섰다.


미래과학자거리에 만족감을 표시한 김정은은 최근 제2의 미래과학자거리인 려명거리를 건설하라고 지시했다. 려명거리는 금수산태양궁전과 룡흥네거리 사이에 조성된다. 미래과학자거리에 김책공업종합대학 관계자들을 입주시켰다면, 여명거리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관계자들이 주로 입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에 새롭게 조성된 주택지구들은 김정은 정권의 ‘포상 능력’을 과시하는 용도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김정은 시대에 부각되고 있는 주요 수혜계층이 바로 과학자 집단이다.


과학자거리 시리즈의 원조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이름을 딴 ‘은하과학자거리’이다. 2013년에 완공되어 이미 1000여 세대가 입주했다. 북한 매체들은 은하과학자거리의 구체적인 위치를 밝히지 않고 있는데,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 인력들에 대한 특별 보상 차원에서 조성된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평성에 위치한 내각 산하 연구기관인 ‘과학원’ 종사자들을 위한 아파트도 조만간 착공될 것이라는 정보도 있다. 아파트뿐 아니라 상업시설과 생활편의시설까지 갖춰진 ‘과학자거리’ 시리즈는 당분간 유행처럼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인민애(愛)’는 김정은의 이미지 제고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는데, 평양 도시 개발과도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 인민애는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소개된다. ▲주민들에 대한 국가공급 강화 ▲주민들의 여가 및 문화생활 보장 ▲평양에서 진행되는 정치행사로의 초대 등이다. 평양에는 대동강에 양어장이 세워졌다. 이는 “김정일 유훈 관철”이라고 북한 매체는 설명했다. 인민야외빙상장(2012), 로라스케트장(2012), 문수물놀이장(2013), 만경대구역 체육촌(2015)등이 줄줄이 들어섰으며, 능라도 5.1경기장 역시 김정은 집권 이후 리모델링을 마쳤다. 대형 복합 찜질방이라고 볼 수 있는 류경원 개관(2012)은 평양의 새로운 사회편의봉사의 상징으로 선전됐다. 평양산원의 리모델링으로 보건의료 분야도 구색을 맞췄다.


김정은 시대 평양은 동적인 부분의 변화도 적지 않다. 중국인을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이 늘어나고 있으며, ‘평양국제마라톤’과 같은 행사를 통해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외국 관광객들의 평양 방문 후기를 보면 외국식 고급 식당 및 백화점, 택시와 승용차, 예술 오락 시설 등이 모두 “생각보다 많다”고 소개된다. 확실히 평양 시민들의 외형과 옷차림도 과거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 그중에 여성들의 한복이 깊은 여운을 남긴다.


국가동원이 잦은 평양 여성들에게 한복은 가정행사부터 정치행사까지 폭넓게 활용하는 다목적 의복인데, 최근에는 색감과 모양이 매우 다양해지고 화려해지고 있다. 한복은 중국산 대체재가 없다는 점에서 전체 여성들의 ‘평균’을 유추하는 데 유용하다. 일반적인 소비제품은 중국산 점유율이 너무 높고 품질과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평양 여성들의 한복은 개성, 선호도, 자기표현력 등 개인의 내면 영역부터 생활수준, 구매력, 원료공급, 제조기술, 유행 등 사회경제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을 노출한다.


중앙의 탑다운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양 성형작업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직 장담하기 어렵다. 중국의 유엔 대북제재 참여가 실효적인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려면 최소 연말까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추가적 대북제재 이후에도 평양 시장들의 쌀 가격과 달러 환율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평양시민에 대한 특별공급은 일정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