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푸틴의 전쟁: 러시아 대참사의 내막

이강기 2022. 12. 28. 14:07

푸틴의 전쟁: 러시아 대참사의 내막

 

뉴욕 타임즈 20221219

박행웅 옮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어떻게 혼란에 빠졌는가? 타임즈 기자들은 새로운 세부 사항을 밝히기 위해 러시아 군인들과의 인터뷰, 비밀 전투 계획, 도청된 통신을 이용했다.

 

인터뷰, 도청, 문서, 비밀 전투 계획에 근거한 타임즈의 탐사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공원 산책"이라고 한 말이 어떻게 러시아에게 재앙이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탐사팀원. 마이클 슈비츠, 안톤 트로이아노프스키, 유수르 알히우, 마샤 프롤리악, 아담 엔투스, 토마스 기븐스 네프.

 

. 그들은 개방된 휴대폰 회선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고 자신의 무능력과 혼란을 폭로한 다.

. 그들은 우크라이나에서 참패한 전차 사단의 본거지인 이곳을 포함하여 부패로 공동화 된 황 폐한 러시아 기지에서 훈련을 받았다.

. 그들은 우크라이나 영토를 점령하기 위한 매우 비현실적인 일정표와 목표를 받았고 "고기 분쇄기"로 보내졌다고 불평했다.

 

이것은 역사적인 러시아 실패의 내막이다.

 

 

 

그들은 기회가 없었다.

 

러시아 해군 제155보병여단 소속 병사들은 (포탄이 떨어져) 여기 저기 구덩이가 있는 농장을 맹목적으로 더듬어가며 지도, 의료장비, 무전기 등을 갖고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불과 몇 주 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공장 노동자와 트럭 운전사로 9월 징집되기 전까지 국영 TV를 통해 러시아군이 승리한 것으로 추정되는 쇼를 끝없이 지켜봤다. 한 의료진은 의학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전직 바리스타였다.

 

이제 그들은 반세기 전 칼라시니코프 소총을 들고 가을 들판을 헤집고 다니며 과밀한 장갑차 꼭대기에 쌓여 있었고 먹을 것은 사실상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금년 일년의 대부분을 전쟁을 하고 있었지만, 그들의 군대는 그 어느 때보다 준비가 덜 된 것처럼 보였다. 인터뷰에서 여단원들의 일부는 이전에 거의 총을 쏜 적이 없으며, 공중 엄호나 포병은 말할 것도 없고, 어쨌든 총알이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은 그들을 너무 놀라게 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들의 지휘관들이 약속하기를 결코 전투를 보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포탄이 그들 주위를 강타하고 동료들을 갈기갈기 찢기 시작했을 때 비로소 그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심하게 속았는지 깨달았다.

 

땅에 내동댕이쳐진 미하일이라는 이름의 징집된 러시아 군인은 그의 동료들의 조각난 시체들이 들판에 널브러져 있는 충격에 눈을 떴다고 회상했다. 그도 파편을 맞아 배에 약간 부상을 입었다.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 그는 나무가 우거진 곳으로 기어들어가 손으로 도랑을 파려 했다고 말했다.

 

미하일은 10월 말 우크라이나 동부 마을 파블리우카 인근에서 60명의 소대원 중 40명이 사망했다고 모스크바 외곽의 군 병원에서 전화로 말했다. 그는 8명만이 심각한 부상을 면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전쟁이 아닙니다"라고 미하일은 숨을 헐떡이며 힘겹게 말했다. "그것은 러시아 군 지휘관들이 자신의 국민들을 파괴한 행위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전쟁은 결코 이런 상태가 될 것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지난해 CIA 국장이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때, 푸틴 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이 러시아의 최첨단 군대가 미국에도 맞설 만큼 강하다고 자랑하는 등 자신감 넘치는 크렘린을 발견했다.

 

뉴욕 타임즈가 입수한 러시아의 침공 계획은 군이 우크라이나를 가로질러 수백 마일을 질주하여 수일 내에 승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열병식이 열릴 것을 예상하여 장교들은 제복과 메달을 챙기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러나 거의 10개 월 간의 전쟁 끝에 대대적인 승리 대신에 수만 명의 군대가 사망하고 그의 군대 일부가 난장판이 된 푸틴 대통령은 완전히 다른 것, 즉 소련 붕괴 이후 그의 나라에서 가장 큰 인적. 전략적 재앙에 직면해 있다.

 

푸틴과 같은 유명한 전술가가 이끄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 중 하나가 훨씬 작고 약한 경쟁국에 대해 어떻게 그렇게 심하게 흔들릴 수 있었을까? 그에 대한 해답을 종합하기 위해, 우리는 수백 개의 러시아 정부 이메일, 문서, 침략 계획, 군사 대장 및 선전 지침을 도출했다. 우리는 전장에서 러시아의 전화를 듣고 수십 년 동안 그를 알고 있는 수십 명의 군인들, 고위 관리들, 푸틴의 측근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타임즈의 탐사는 푸틴 대통령이 팬데믹으로 깊이 고립되어 있고, 자기 유산에 집착하고, 자신의 탁월함을 확신하며, 미하일과 같은 징집된 군인들이 학살당한 후에도 오랫동안 계속된 일련의 놀라운 실수들을 발견했다.

 

모든 단계에서 실패는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더 심각했다.

 

인터뷰에서 푸틴 측근들은 푸틴이 자화자찬과 반 서방 열성에 빠져 전쟁을 순전히 어리석은 행위로 보는 전문가들과 상의하지 않고, 거의 완전한 고립 상태에서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운명적인 결정을 내리게 했다고 말했다. 보좌관과 주변 인사들은 그의 많은 원한과 의심을 불러일으켰고, 한 이전 측근은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의 급진적인 효과에 비유했다. 탱크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까지 대통령의 가장 가까운 보좌관들조차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다. 또 다른 오랜 친구가 말했듯이 "푸틴은 자신의 생각으로 충분하다고 결정했다."

 

. 러시아군은 그들의 기량에 대한 서방의 추측에도 불구하고, 수년간의 절도로 인해 심하게 손상되었다. 수천억 달러가 푸틴 대통령이 이끄는 군대의 현대화에 투입되었지만, 부패 스캔들은 수천 명의 장교들을 함정에 빠뜨렸다. 한 군사 청부업자는 러시아의 주요 탱크 기지에 노후화된 상황을 감추기 위해 거대한 애국적 깃발을 미친 듯이 걸어놓는 것을 묘사하면서 고위 간부들로 구성된 대표단을 속이기를 희망했다. 방문객들은 심지어 그들이 계략을 발견하지 못하도록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안으로 들어가는 것도 막았다고 그는 말했다.

 

일단 침공이 시작되자, 러시아는 일련의 실수를 통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월성을 낭비했다. 러시아는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 오래된 지도와 형편없는 정보에 의존했고,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은 놀랍게도 손상되지 않고, 나라를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러시아의 자랑스러운 해킹 팀은 일부 관리들이 실제 전쟁에서 사이버 무기의 첫 번째 큰 테스트라고 부르는 것에서 승리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실제 전쟁을 할 것이라는 데 충격을 받은 많은 러시아 군인들은 집으로 전화를 걸기 위해 자기들의 휴대전화를 사용했고, 우크라이나인들이 그들을 추적하고 많은 러시아 병사를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러시아의 군대는 전장에서 큰 손실을 감수하고도 적응하지 못할 정도로 고루하고 경직되어 있었다. 그들의 비행기가 격추되는 동안, 많은 러시아 조종사들은 마치 에어쇼에 참가하고 있는 것과 같이 위험에 직면하지 않은 것처럼 날았다.

 

원대한 야망에 지나치게 일을 벌인 러시아는 방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영토를 점령했고, 식량과 훈련도 부족하고 장비도 빈약한 전투기로 구성된 최소한도의 승무원의 손에 수천 평방 마일을 남겨 두었다. 많은 인원이 우크라이나의 분단된 동부에서 온 징집병이거나 오합지졸 분리주의자였으며, 1940년대 장비 또는 저격용 라이플 사용법을 설명하는 인터넷 인쇄물을 가진 데 불과했다. 서방의 새로운 무기를 손에 들고 우크라이나인들은 러시아군을 물리쳤지만, 러시아 지휘관들은 계속해서 지상군을 무의미한 공격에 보냈다. "아무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한 러시아 군인은 우크라이나 포병이 보이는 곳으로 직접 다섯 번째 진격을 명령 받은 후 깨달았다고 말했다. 마침내 그와 그의 사기가 꺾인 동지들은 진격을 거부했다.

 

푸틴 대통령은 자신의 전쟁을 영지로 나누어 자신에게 도전할 만큼 강력한 사람을 남기지 않았다. 그의 많은 전사들은 그의 전 경호원, 체첸의 지도자, 크렘린 행사에 음식을 제공한 용병 상사와 같이 군대의 일부도 아닌 사람들에 의해 지휘된다. 초기 침공이 실패하면서 원자화된 접근법은 더 깊어질 뿐이었고, 이미 분열된 전쟁 노력을 조금씩 깎아내렸다. 이제, 푸틴 대통령의 분열된 군대는 종종 경쟁자들처럼 기능하며, 무기를 얻기 위해 경쟁하고, 때로는 서로 잔인하게 등을 돌린다. 한 병사는 러시아 탱크 사령관이 의도적으로 동맹국으로 추정되는 곳을 향해 돌진하고 검문소를 폭파하는 등 충돌이 어떻게 폭력적으로 변했는지를 설명했다.

 

침공 초기부터 푸틴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전쟁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음을 인정했다.

 

3월 나프탈리 베넷 이스라엘 총리와의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인들이 "내가 들은 것보다 더 강인하다"고 인정했다고 이 대화에 정통한 두 사람이 전했다. "이 전쟁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전쟁은 그들의 영토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지 우리 영토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큰 나라이고 인내심이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오랜 시간 동안 막대한 생명과 보물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하며, 지난달 미국과의 드문 대면 회의에서 러시아인들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다음과 같은 냉혹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를 원했다. 전쟁터에서 얼마나 많은 러시아군이 죽거나 다쳐도 러시아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NATO 회원국은 푸틴 대통령이 지금까지 예상 손실의 약 3배인 30만 명의 러시아 군인의 사망이나 부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동맹국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9월에 평소 우호적인 지도자들로부터 전쟁에 대한 반격을 받은 지 불과 며칠 만에 침공을 완강히 밀어부쳐, 전쟁을 러시아에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수십 만 명의 러시아인들을 징집했지만, 그 대신 국내에서 점점 커지는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곧이어 파블리우카 외곽에서 러시아군 수백 명이 사망했는데, 그 중에는 155연대의 맹진으로 미하일이 징집한 전우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러시아의 한 병원에서 소대의 또 다른 일원인 알렉산드르는 "다리, 내장. 내 말은 고기다. 고기일 뿐"이라고 말했다. "끔찍하게 들린다는 건 알지만 다른 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햄버거로 변했습니다."

 

알렉산드르는 그와 그의 동료 징집병들이 우크라이나로 보내지기 전 몇 주 동안 총을 쏘고 군인이 되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을 러시아에 있는 그들의 교관에게 어떻게 물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정직했습니다. '아무것도 없다'"라고 교관이 대답했다고 알렉산드르는 말했다.

 

푸틴 대통령이 전장에서 좌절을 겪을수록 그가 얼마나 멀리 갈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두려움이 커진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수만 명을 살해했고, 도시를 무너뜨리고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아 고통을 극대화했다. 병원, 학교, 아파트 건물을 파괴하고 겨울이 오기 전에 수 백 만 명의 전기와 물을 차단했다. 우크라이나 군이 러시아에 큰 타격을 입힐 때마다 자국에 대한 폭격이 강화된다. 그리고 푸틴 대통령은 승리의 개념을 추구하기 위해 핵무기를 포함하여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사용할 수 있음을 세계에 거듭 상기시켜 왔다.

 

지난 1월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고 경고하면서 레오니드 이바쇼프라는 퇴역 러시아 장군은 재난이 임박한 것을 목격했다. 드문 공개서한에서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력 사용이 "국가로서의 러시아의 존재 자체"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전화 인터뷰에서 이바쇼프 장군은 전쟁 전 자신의 경고가 당시 긴장한 러시아 군 관리들로부터 들었던 것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크렘린은 침략이 상정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장병들은 그에게 "이런 상황에서 승리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지만, 상관들은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전쟁은 "공원 산책"이 될 것이라고 그들은 들었다.

 

그는 지난 10개월이 예상보다 "훨씬 더 비극적"이었다고 말했다. 날렵한 우크라이나 장군과 군인들이 훨씬 더 크고 치명적인 적을 책략으로 압도했다. 우크라이나의 성공에 환호하는 서방은 러시아를 몰아낼 더 강력한 무기를 제공했다.

 

이바쇼프 장군은 "역사상 러시아가 그렇게 어리석은 결정을 내린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아아, 오늘 어리석음이 승리했다. 어리석음, 탐욕, 일종의 복수심, 심지어 일종의 악의까지 말이다.“

 

푸틴 대통령의 대변인 드미트리 S. 페스코프는 서방과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무기가 러시아의 전쟁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초래했다고 비난했다.

 

페스코프는 "이것은 우리에게 큰 부담"이라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나토의 모든 군사력을 떠맡고 있다고 묘사했다. "집단적인 서구의 입장에서 그러한 냉소주의와 피에 굶주린 것을 믿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이 전쟁의 초기 지지자들 중 일부는 패배에 대한 생각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침공 전에 미국 정보기관들은 올레그 차료프를 크렘린이 우크라이나를 점령하면 내세울 수 있는 꼭두각시 지도자로 지목했다. 이 전쟁에 대한 그의 믿음은 그 이후로 사라졌다.

 

"나는 거기에 있었으며 침공에 참여했다"라고 차료프는 타임즈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군은 모든 것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반격할 것을 러시아군은 이해하지 못했다"고 그는 말했다.

 

이제, 우크라이나 출신의 사업가인 차료프는 침공이 시작된 이후 단 하나의 지역 수도도 점령하고 유지하는 데 실패한 러시아와의 현재의 전열을 따라 단순히 전투가 끝난다면 행복할 것이라고 말한다.

 

차료프는 "우크라이나를 잃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미 우크라이나를 잃었다.“

 

실수

----

내일 우리는 우크라이나로 간다

 

공격은 육지, 바다. 공중에서 실시되었다.

 

타임즈가 입수한 러시아 침공 계획은 저항이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우크라이나를 가로질러 수백 마일을 전력 질주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동트기 전에 미사일이 남부 도시 미콜라예프를 공격했을 때, 우크라이나 조종사 올렉시이는 "활주로로 가라"는 전화를 받고 깨어났다.

 

올렉시는 러시아 미사일이 처음 착륙했을 때 어둠 속에서 활주로를 가로질러 질주했고, 비행장 건너편의 건물들이 폭발하기 시작했을 때 그의 Su-27 전투기에 올라탔다.

 

올렉시(26)는 자신의 이름과 계급인 대위만 사용하는 조건으로 "그 순간 정말 나쁜 일이라는 것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일부 다른 군인들과 관리들은 공개적으로 발언할 권한이 없거나 보복에 직면했다.

 

모스크바 시간으로 오전 6시 직전에 푸틴 대통령은 텔레비전 연설에서 자신의 "특별 군사 작전"의 시작을 선언했다. 이 작전은 군대를 압도하고 반격 능력을 산산조각 내기 위해 우크라이나의 방공망, 통신 및 레이더 시설을 제거하기 위한 공중 폭격으로 시작되었다.

 

150개 이상의 미사일이 폭격기, 잠수함, 선박에서 우레와 같이 우크라이나로 날아갔다. 75대의 러시아 항공기가 우크라이나 상공을 강타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전체 공중 전투기 규모와 비슷하다고 분석가들과 관리들은 말했다.

 

올렉시는 자신의 명령을 받기 전에 레이더 화면에서 다가오는 미사일과 적 항공기의 신호를 보았다. 우크라이나 중부에 있는 예비 공군 기지로 비행하고, 착륙했을 때 그는 놀랐다. 그의 부대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공군의 상당 부분도 그곳에 있었다.

 

며칠 동안, 그와 그의 동료 조종사들은 러시아 레이더 운영자들이 언제 마침내 그들을 알아차릴지 궁금해 하면서 그들의 새로운 기지에서 임무를 수행했다. 그들의 위치에 대한 공격은 우크라이나 방어를 무너뜨리는 재앙이 될 수 있었고, 조종사들은 그것이 오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러시아군의 공격에 4일이 걸렸고, 대부분의 항공기는 그 무렵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여 올렉시를 놀라게 했다.

 

"그것은 정말 간단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는 그들이 어떻게 이 기회를 놓쳤는지 모르겠다."

 

우크라이나의 보통의 방공망을 파괴하지 못한 것은 러시아의 강력한 공군을 초기에 좌절시킨 전쟁의 가장 중요한 실수 중 하나였다. 인터뷰 결과,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 그리고 우크라이나인들이 어떻게 침략자들보다 한발 앞서 있었는지를 밝혔다.

 

러시아 침공 개시

 

우크라이나는 압도당했어야 했다. 일부 초기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수는 151이었다. 러시아의 비행기들은 또한 더 발전하여 조종사들이 더 멀리 보고 더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러시아는 수천 개의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는 우크라이나의 노후화된 소련 시절 방어선을 무력화 시켰어야 했다. 그것은 어쨌든 미국과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자들이 가정한 것이며, 우크라이나가 며칠 내에 함락될 것이라는 예측으로 이어졌다.

 

그래서, 우크라이나는 비상체제로 들어갔다. 우크라이나 고위 관리들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주요 무선 정보 사령부와 통제 센터와 함께 부크(Buk)S-300 미사일 발사대와 같은 일부 방어 시설을 새로운 장소로 옮겼다고 말했다. 대신 러시아 미사일이 옛 위치를 타격하는 경우가 많았다. 미국 관리들은 러시아 순항미사일의 60%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문제 중 일부는 민첩성이었다. 러시아군이 올렉시이와 그의 동료 조종사들이 그들의 새로운 랑데부 지점에서 뭉치는 것을 목격했다 하더라도, 미국 관리들은 러시아군이 너무 경직되고 중앙 집중화되어 있어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목표물을 추적하기 위해 승인을 얻는 데 보통 48시간에서 72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그와 같은 경직성 때문에 러시아인들을 쉽게 공격할 수 있었다. 우크라이나의 방어선을 무너뜨리는데 실패한 후에도 많은 러시아 조종사들은 마치 무너뜨린 것처럼 계속 비행했다. 그들의 지상 공격기는 종종 다른 전투기의 지원 없이 출격했다고 우크라이나인들은 말했다. 올렉시와 같은 열세 조종사는 낮은 고도에서 비행하고 레이더에서 숨어 아래에서 포효하여 그들을 격추함으로써 무방비 상태로 그들을 잡을 수 있었다.

 

"아마도 러시아군은 소련시대의 책을 읽지 않았을 것입니다"라고 올렉시가 말했다. "그들은 엄폐물 없이 똑바로 날았습니다. 그들은 폭탄과 로켓을 가지고 있었지만 공격기를 엄호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다음 3월에 러시아 조종사가 마침내 전술을 변경하고 우크라이나 방공 레이더를 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낮게 비행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미국이 제공한 견착 발사 스팅어를 포함하여 우크라이나 미사일의 시야에 떨어졌다.

 

지상에 있는 러시아군에게는 재앙이었다.

 

공중 엄호 없이, 그들은 갑자기 훨씬 더 취약해져, 키이우와 다른 대도시들을 향한 그들의 불안한 행군을 더욱 혼란에 빠뜨렸다.

 

그들 중 수만 명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따라 모여들어 공격을 열망하는 것처럼 위협적으로 맴돌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실제로 전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서방으로부터 양보를 얻어내는 것이 단지 과시용이라고 생각했다.

 

러시아 군인들과의 인터뷰는 명령이 침략했을 때 그들이 얼마나 놀랐는지를 보여준다. 기동보병여단 소속 27세의 니키타 치브린 대위는 자신과 동료 병사들이 훈련을 위해 벨라루스에서 한 달을 보냈다고 말했다. 223, 그와 그의 부대는 그들의 지휘관이 다가왔을 때, 그들에게 주어진 사탕을 간식으로 먹으며 조국의 수호자 휴일을 기념하는 그들의 캠프에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사령관이 그들에게 "내일 당신은 똥을 싸러 우크라이나에 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없었다.

 

치브린 상병과 그의 동료들은 24일 동트기 전에 무한궤도 장갑차에 올라탔다. 그는 "그들은 지시도 없었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벨라루스에 주둔하고 있는 또 다른 러시아 군인은 그의 부대가 행군을 시작하기 불과 한 시간 전에, 그가 전쟁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명령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낙관적이었다. 앞에 있는 차량을 따라가서 18시간 이내에 키이우에 도착한다는 것이었다.

 

타임즈가 입수하고 3명의 독립적인 군사 분석가가 검토한 부대의 일정과 일지에 따르면 그의 호송의 첫 번째 차량은 벨로루시에서 출발하여 키이우 외곽에 255분까지 도착하게 되어 있었다. 이는 병사가 들은 것보다 훨씬 빨랐다.

 

그는 가까이 오지 않았다. 대형 차량들이 너무 무거워서 앞으로 나아가려고 할 때 도로가 파손되어, 호송 차량들이 즉시 수렁에 빠졌다고 그 군인은 말했다. 국경을 넘어 우크라이나로 들어가는 데만도 하루 이상이 걸렸다.

 

거기서부터 상황은 더 심해졌다. 기록부에는 연일 지연, 우크라이나 공격, 수백 명의 부상, 사망, 차량 파괴 등이 기록돼 있다.

 

타임지가 입수해 신뢰할 수 있다고 밝힌 4명의 독립 군사 분석가들과 공유한 다른 러시아군에 대한 비밀 명령은 푸틴 대통령의 발표 몇 시간 전에 내려졌다.

 

26전차연대의 한 부대에 대한 명령은 이상하게도 모순될 정도로 과신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군과 비행기들의 저항 가능성을 예상했지만, 여전히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국경에서 약 250마일 떨어진 드니프로 강을 건너는 지점까지 24시간 동안 거의 제한받지 않고 돌진했다.

 

이 부대는 키이우 외곽에서 약 2시간 동안 파고들어 남쪽과 동쪽에서 밀려오는 우크라이나군을 차단할 것이라고 러시아 전쟁 계획이 밝혔다. 그리고 아무리 적군이 맹렬해도 부대는 스스로 임무를 완수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명령서에 의하면 "원군을 위한 병력이나 장비는 없다."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 무방비 상태로 둔갑한 러시아군의 종대는 매력적인 목표물로 판명되었다.

 

317, 우크라이나군 사령관 발레리 잘루즈니는 우크라이나 동북부에 있는 제26전차연대 소속이라고 말한 탱크를 불태우는 영상을 게시했다.

 

우크라이나가 압수하고 발행한 러시아 문서에 따르면 이 부대는 3주 이내에 16대의 차량을 잃었다. 그 부대의 명단에 있는 한 젊은 탱크 병사의 어머니는 러시아 언론에 그녀의 아들이 그의 DNA로만 확인된 조각들로 집으로 데려왔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러시아인의 손실이 증가했다. 체르니히프 시를 향해 남쪽으로 진군하는 러시아군의 핵심인 3만 명 이상의 병력으로 구성된 거대한 기갑 부대가 수적으로 51로 우세한 우크라이나 방어군에 의해 제거되었다고 군인들과 고위 관리들이 말했다. 우크라이나 군은 숲에 숨어 미국제 재블린과 같은 견착 대전차 무기로 러시아군 종대를 산산조각 냈다.

 

부대의 한 러시아 병사는 우크라이나 공격의 신속함에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첫 번째 전투에서 부대가 매복 공격을 당했고, 나는 부상을 입었고, 그것으로 끝"이라고 말했다. "24시간 동안, 저는 다리 하나를 잃고 제 부대가 저를 데리러 오기를 기다리며 들판에 누워 있었습니다.“

 

체르니히브 근교의 대패는 키이우를 포위하려는 러시아의 계획을 망쳤다.

 

안토노프 공항에서의 대학살은 또 다른 것을 망쳤다.

 

러시아군은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인 An-225 Mriya가 있는 공항에 헬리콥터의 물결이 몰아쳤을 때 정작 놀랄 일을 기대했었다. An-225 Mriya는 우크라이나 국민의 자랑거리였다.

 

공항을 점령하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수도에 대한 공격을 위해 러시아 군대가 수송할 수 있는 교두보를 제공할 것이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인들은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을 예상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 고위 관리들과 압수된 러시아 일지에 따르면, 그들은 견착식 미사일을 사용하여 러시아 항공기를 격추하고 300명에 달하는 러시아 낙하산 부대원들을 사살했다.

 

이후 며칠 동안의 격렬한 전투로 인해 귀중한 화물기인 Mriya를 포함한 공항의 대부분이 파괴되었지만, 러시아의 계획은 좌절되었다.

 

"맞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Mriya를 잃었습니다"라고 유리 이그나트 우크라이나 공군사령부 대변인은 말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공항은 유실되지 않았습니다.“

 

러시아는 육로와 공중 공격을 망쳤을 뿐만 아니라, 자랑하는 무기고의 또 다른 날개인 해킹을 지나치게 신뢰했다.

 

첫 번째 미사일과 총이 발사되기도 전에, 러시아 군사정보국의 74455 부대는 우크라이나 네트워크에 침투하여 네트워크를 폐쇄하려고 시도했다.

 

수년간 우크라이나의 사이버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온 워싱턴의 관리들은 숨을 죽이고 있었다. 국가들은 주로 스파이 행위와 재정적 절도 행위, 전복과 파괴 행위를 위해 해킹을 사용했다. 그러나 아무도 그것이 전면적인 군사적 충돌에서 어떻게 될지 알지 못했다.

 

"사이버 전쟁에 대해 쓰여진 이 모든 것들은 추측성이었습니다"라고 미국 국방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말했다. "처음으로, 당신은 전쟁과 사이버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진짜입니다.“

 

샌드웜(Sandworm)으로 알려진 러시아 해킹 부대는 2015년부터 전력망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며 우크라이나를 오랫동안 위협해왔다. 그러나 그것은 노동 집약적이었고, 약간 효과적이었다. 한 추정에 따르면, 샌드웜은 우크라이나 서부의 발전소에 대한 공격을 준비하는 데 약 19개월이 걸렸지만, 그것은 단지 6시간의 정전을 야기했다.

 

미국, 영국 및 다른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 컴퓨터를 강화하고 러시아의 침입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사이버 고양이와 쥐 게임이 이어졌다.

 

침공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인 223, 샌드웜은 수백 대의 우크라이나 정부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악성코드를 발사하면서 또 다른 움직임을 보였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침입은 빠르게 감지되었고, 손상은 억제되었다.

 

그리고 나서 샌드웜은 다시 공격했다. 그러나 그것이 사용한 코드는 프로그래밍 오류와 함께 마지막 순간에 함께 던져진 것처럼 보였다 - 또 다른 실패였다.

 

샌드웜은 끝나지 않았다. 지금까지 가장 대담한 방법으로, 그것은 현장에서 군인들이 사용하는 우크라이나 군의 위성 통신을 추적했다. 그것은 효과가 있었고, 224일 오전 615분까지, 우크라이나의 가장 취약한 순간에 시스템이 다운되었다.

 

그것은 치명적인 타격이 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의 침공에 대비하기 위해 불과 두 달 전에 테스트했던 별도의 위성 통신 시스템이라는 예비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러시아는 그들의 군대가 거의 싸우지 않고 키이우로 진군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미국 관리들은 샌드웜이 다른 러시아 군대와 마찬가지로 허를 찔린 것이라고 의심한다.

 

, 러시아의 실수는 세련된 것에서 평범한 것으로 바뀌었다.

 

신속한 승리를 위한 그들의 계획이 지연되면서, 러시아군은 갑자기 가장 기본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들은 장기간의 전투를 위해 충분한 음식, 물 또는 다른 물자를 가져오지 않았다. 군인들은 식료품점, 병원, 집을 약탈하는 데 의존했다.

 

한 러시아 군인은 3월 중순 우크라이나 동부의 우크라이나 군대에 의해 회수되어 그들과 함께 내장된 타임즈 기자와 공유된 일기에 "그들은 아파트에서 아파트로 돌아다니며 큰 가방 약탈을 하고 있었다"라고 썼다. "어떤 사람들은 필요한 것만 가져가고, 어떤 사람들은 오래된 기능을 하지 않는 전화기에서부터 플라스마 TV, 컴퓨터, 비싼 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가져간다.“

 

 

일기에서, 그 병사는 그의 부하들이 식료품점에 들어가면서 느꼈던 기쁨을 묘사하면서, , 음식, 그리고 다른 필수품들을 찾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부족한 모든 것, 심지어 사탕류를 발견했다"라고 그 군인은 썼다. "모두다 아이들처럼 기뻐했다.“

 

그는 박격포 공격으로 거의 죽을 뻔했고 우크라이나 장갑차를 몰래 접근했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는 종종 자신과 동료들을 위한 기본적인 식량에 관심을 가지고 병원을 샅샅이 뒤지고 잼, 쿠키, 건포도를 생각해 낸 방법을 설명한다.

 

이틀 후, 그는 더 많은 행운을 얻었다. "나는 천금 같은 가치가 있는 양말을 발견했다" 라고 썼다.

 

일부 러시아군은 패닉에 빠졌고, 심지어 자폭에 의존하기도 했다. 미 국방부의 한 정보 보고서는 러시아 군 운전자들이 전투를 피하기 위해 자신들의 차량을 무력화시키면서 그들의 가스 탱크에 구멍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탱크 수리 공장의 지휘관은 전쟁 초기에 완벽한 상태로 보이는 30여 대의 러시아 T-80 탱크를 가져가서 그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의 정비사들이 점검했을 때, 그들은 모래가 연료 탱크에 쏟아져서 작동할 수 없게 된 것을 발견했다.

 

우크라이나 법 집행관은 우크라이나와 벨로루시 사이의 숲에서 국경 근처의 외국 휴대전화 번호가 급증하는 또 다른 의심스러운 점을 알아차리기 시작했다.

 

러시아 군인들은 집으로 전화를 걸기 위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우크라이나 네트워크에 나타났다. 범죄 활동을 위해 평시 교통 상황을 감시하는 공무원들은 침입자들이 실시간으로 접근하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는 것을 빠르게 깨달았다.

 

전화 도청을 감독하는 한 관계자는 "우리는 러시아 군인들이 당황하고 친구와 친척에게 전화를 걸 때 그들의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추가 이동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일반 전화를 사용했다.“

 

얼굴 감지 기능이 있는 자물쇠로 보호되는 긴 복도를 따라, 침입자를 감지하기 위해 밀랍으로 봉인된 문 뒤에서 여성 팀은 작은 청음실에서 러시아 군대를 추적했고, 그들의 친구와 친척들은 소총을 들고 거리를 순찰했다.

 

이 관계자는 "적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번호를 사용하는지 파악했다"고 말했다.

 

도청자들은 매복 공격과 반격을 수행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군대에 세부 사항을 전달했다.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의 수장인 키릴로 부다노프 소장은 우크라이나군이 휴대전화 신호와 심지어 틱톡 비디오까지 사용해 체첸군의 지도자 람잔 카디로프의 이름을 딴 카디로브시(Kadyrovtsy) 부대를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부다노프는 키이우 북서쪽 호스토멜 공항 인근에서 부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한 편의 동영상이 업로드된 이후 40분이 걸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크라이나군이 토치카-U 탄도미사일 3발로 이들을 타격했다고 말했다. 러시아인들은 계속해서 키이우에 접근했고, 청취실에 갇힌 도청자들에게 그들의 장비를 파괴하고 안전을 위해 도망치거나, 아니면 계속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같은 빠른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했다.

 

그들은 머물렀다.

 

"우리는 우크라이나를 잃지 않았다. 우리는 적들이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고 관계자가 말했다. "첫날, 그들이 어리석은 실수를 했을 때, 우리는 그들의 어리석은 실수를 우리에게 유리하게 이용했다.“

 

자만심

------

"그들은 그에게서 황제를 보았다. 그는 그냥 미쳤다."

 

자신의 유산에 사로잡혀 서방에 대한 분노로 끓어오르는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역사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조국을 전쟁으로 몰아넣었다. 아첨하는 동맹국과 보좌관은 러시아가 이웃을 쉽게 압도할 것이라는 확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소비에트 시대 이후의 포탄과는 거리가 먼 현대화된 군사적 거물을 휘두른다고 자랑했다. 멀리서 지켜보는 서방은 그를 믿었다.

 

중앙정보국(CIA) 국장 윌리엄 J 번스는 모스크바로 날아가 크렘린 인근 회의실에 앉아 수속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자신이 온 진짜 이유를 설명했다.

 

때는 202111월 초였다. 미국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적인 침공을 고려하고 있다고 믿었다고 번스 국장은 설명했다. 번스 국장은 푸틴 대통령이 이 길을 계속 간다면 서방은 단호하게, 일제히 대응할 것이며 러시아에 대한 결과는 심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의 안전보장이사회 서기인 니콜라이 파트루셰프는 몸이 굳어지며 번스 국장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았다고 회의실 관리들이 말했다. 그는 노트를 버리고 러시아 군대의 위용을 찬양했다. 러시아 군대는 푸틴 대통령의 통치 하에서 매우 철저하게 현대화되어 이제는 미국과 군사적으로 경쟁하게 되었다고 그는 말했다.

 

그 자리에 있던 당시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 존 설리반은 "파트루셰프는 그럴 자격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번즈 국장을 바라보며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돌아왔습니다. 내가 설명할 수 있는 방식은 이것이 이미 결정되었고 그들은 극도로 확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의 메시지는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번스국장은 워싱턴으로 돌아와 바이든 대통령에게 브리핑했다고 관계자들이 말했다. 번스국장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장악하기로 마음먹었고 러시아인들은 신속하게 승리할 것이라는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는 서방이 러시아를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인공 국가이다. 그는 우크라이나를 러시아 문화의 요람, 즉 서방으로부터 빼앗기고 러시아의 궤도로 돌아가야 하는 러시아 정체성의 중심축이라고 묘사한다.

 

그가 보기에 우크라이나는 자기가 22년 간 집권하는 동안 가장 큰 미완성 임무라고 그를 아는 사람들은 말한다.

 

그는 1999년 새해 전야에 겸손한 관료에서 대통령이 된 것으로 시작했으며, 그의 전임자인 보리스 N. 옐친의 측근은 지배 엘리트를 위협하지 않고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유능한 관리자로 보았다.

 

1990년대 이후 푸틴을 알고 지내온 사람들은 푸틴 대통령이 집권 3년차가 되자 변화된 것 같다고 말한다. 그는 2016년 크렘린 성벽 밖에 중세 키이우의 왕자인 블라디미르 대제의 동상을 공개했을 때 암시했듯이 러시아 역사의 천년에 걸쳐 자신을 중추적인 인물로 치부한다.

 

푸틴 대통령은 블라디미르가 "러시아 영토의 통일체이자 보호자로서 역사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21세기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자신이 그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점점 더 분명히 밝혔다.

 

올해 푸틴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전 러시아 은행 재벌 올레그 팅코프는 "22년간 주변 사람들이 모두 당신을 슈퍼천재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그렇다고 믿기 시작할 것"이라며 "러시아 기업인, 러시아 관리, 러시아 국민들은 그에게서 황제를 보았다. 그는 그냥 미쳐버렸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능숙한 정치인으로 권력을 잡았다. 그는 러시아인들과 외국인들에게 자신을 합리적인 지도자로 묘사하면서 매력, 겸손, 미소를 보여줄 수 있었다. 그를 아는 사람들은 그의 눈을 감정의 유일한 길잡이로 남겨둔 채 긴장된 대화 속에서 얼굴 근육을 조절할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집권 기간 동안 불만과 집착의 소용돌이에 점점 더 빠져들었다. 서방은 나치 독일을 물리치는 소련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나토가 모스크바를 공격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핵미사일을 설치할 것이라는 두려움, 현대 젠더 정치에서 푸틴 대통령은 종종 엄마와 아빠가 "부모 1번과 부모 2"으로 대체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가 구축한 개인주의 시스템에서, 이러한 기이함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모스크바의 신문 편집자인 콘스탄틴 렘추코프는 "그가 강박적으로, 그리고 꽤나 거짓되게 생각하는 것은 결국 전 세계의 전기를 형성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자신만이 우크라이나를 진정으로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푸틴 대통령은 2014년 크림반도를 병합한 뒤 제재와 우크라이나 군사 대응의 위험 때문에 이번 조치가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참모들을 무시했다고 자랑했다.

 

당시 푸틴 대통령의 본능이 대부분 옳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우크라이나군은 크림반도에서 신속하게 철수했으며 일부 군인과 선원들은 러시아에 합류하기 위해 편을 바꿨고 서방의 제한적인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푸틴 대통령의 확신을 확인했다.

 

푸틴 대통령은 크림반도를 점령한 뒤 "모든 것을 내가 책임졌다"고 말했다고 한 측근이 전했다. "나는 조만간 떠나겠지만 크림반도는 영원히 러시아에 반환될 것이다."

 

푸틴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은 대통령의 증가하는 자존심에 영합하고 푸틴 대통령이 자신을 대항하는 것으로 본 외부의 위협과 역사적 부당함을 확대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푸틴의 전 측근은 역동성을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의 급진화 나선에 비유하여 사용자들에게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제공했다.

 

그는 "그들은 그의 기분을 읽고 그런 종류의 것들을 흘리기 시작한다"고 말했다.

 

2021년 여름, 경제에 관한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은 대신 서방세계와 2002년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탄도탄 요격 미사일 조약 탈퇴를 비난했는데, 이는 푸틴 대통령이 종종 미국의 냉전 이후 가장 큰 죄 중 하나로 언급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긴 테이블 반대편에 앉은 손님을 떠올리며 "우리는 수년간 서방과 파트너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했지만, 파트너 관계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효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 말은 그들에게 일종의 최종적인 의미가 있었다고 방문객은 말했다. "그는 나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혼잣말을 하는 것 같았다."

 

그 손님은 푸틴 대통령과 약 15피트 떨어진 곳에서 만나기 전까지 3일간 격리되어 있었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과의 대면을 모색했지만 전염병이 발생한 지 2년이 되던 해에도 그와의 긴밀한 회담에 필요한 긴 격리 조치를 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가벼운" 선택이었다.

 

푸틴 대통령의 고립은 그의 급진화를 심화시켰다고 그를 아는 사람들은 말한다. 그는 단 한 명의 서방 지도자도 직접 만나지 못한 채 16개월을 보냈다. 그는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방에서 화상 회의로 거의 모든 회의를 열었다. 그를 직접 보게 된 사람들은 내부자들에 의해 "보스" 또는 "V.V."라고 불리는 푸틴 대통령에 대한 접근이 가장 가치 있는 통화인 시스템에서 그들의 영향력이 증가하는 것을 보았다.

 

푸틴 대통령의 통합러시아당 소속인 콘스탄틴 자툴린 의원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메달도, 돈도,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의 주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대통령에 대한 접근이다.“

 

그런 점에서, 1990년대 푸틴 대통령과 친구가 된 보수적인 물리학자이자 은행계 거물인 유리 코발추크는 대유행 기간 동안 잘 해냈다. 코발추크는 2020년 푸틴 대통령과 함께 상트 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 사이에 있는 발다이 호수에 있는 자신의 숙소에서 몇 달을 보냈다고 지난 해 자랑했다. 당시 그를 만났던 한 사람이 그렇게 말했다.

 

코발추크는 푸틴 대통령의 주요 업적은 "군사화, 즉 전쟁 준비가 된 군대와 사회의 창설"이라고 말했다.

 

그를 아는 사람들에 따르면 비밀스러운 코발추크는 러시아가 서방과의 실존적 싸움에 갇혀 있다고 보는 전략가라고 자부한다. 지난 10년 동안 그는 크렘린의 선전기구의 핵심 부분인 텔레비전과 신문 소유권을 확장했다.

 

한때 푸틴 대통령의 한 측근은 코발추크가 자신을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고, 푸틴 대통령이 취한 특별한 예방 조치를 고려할 때 전염병은 코발추크가 대통령과 국가에 대한 그의 각인을 심화시킬 기회로 떠올랐다.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와의 미완성 사업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대한 개인적인 반감을 키웠다.

 

2019년에 젤렌스키가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되었을 때, 크렘린은 그를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보았다. 모스크바에 살았으며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코미디언이 러시아 텔레비전에 출연하여 러시아가 부채질한 우크라이나 동부의 전쟁을 끝내는 메시지로 승리했던 것이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젤렌스키가 유대인이기 때문에, 모스크바의 일부 사람들은 그가 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전투에서 나치와 함께 싸운 우크라이나 독립투사들을 존경했던 우크라이나의 민족주의자들에 대해 강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푸틴 대통령은 2019년 젤렌스키 대통령에 대해 "그가 러시아와 타협할 의사가 있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그의 진정한 신념이고, 적어도 그의 노력이다.“

 

2021년 초에 이르러 크렘린의 희망은 물거품이 되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친러시아 성향의 텔레비전 채널을 폐쇄하고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우크라이나 과두 정치인 빅토르 메드베추크를 제재하는 등 우크라이나 내 친 러시아 성향의 이해관계를 탄압했다.

 

푸틴 대통령은 202110월 소치 관저에서 베넷 이스라엘 신임 총리와 장시간 면담한 자리에서 답답함을 드러냈다.

 

푸틴 대통령은 손님을 매혹시켜 그를 사저로 데리고 들어가 위스키 한 잔을 따랐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 관한 한 푸틴 대통령은 분노를 표출했다. 베넷 총리는 젤렌스키가 푸틴 대통령을 직접 만나는 것에 관심이 있다고 언급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 사람과 상의할 것이 없다"고 맞섰다고 두 사람의 대화에 정통한 두 사람이 전했다. "그는 어떤 종류의 유대인인가요? 그는 나치즘을 가능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일부 서방 관리들은 그때 쯤 이면 푸틴 대통령이 이미 전쟁을 결심했을 수도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에서는 푸틴 대통령이나 그의 측근들 사이에서도 대통령이 전면적인 침공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크렘린궁 측근들은 말했다. 그들은 그가 허세를 부리고 있다고 확신했다.

 

신문 편집장인 렘추코프도 그 중 한 사람이었다. 2018년 푸틴 대통령의 전 비서실장이었던 세르게이 S.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의 선거 운동 본부장으로서 그는 침공 일주일 전에 부인에게 "전쟁은 없을 거야!"라는 기쁜 소식을 전할 정도로 연줄이 잘 통했다고 느꼈다.

 

그날 그는 여러 군 고위 간부들과 2시간 동안 만났다. 그들은 긴장의 기미를 드러내지 않고 렘초코프의 날씬한 체격에 대해 농담을 하고, 그의 체중 감량 요법에 대해 자세히 질문했으며, 3월 초 휴가 계획에 대해 아무렇지 않게 논의했다.

 

집에 돌아와서 아내에게 그 만남에 대해 설명하자, "그녀는 나에게 키스를 하며 행복하다!"고 그는 말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국인들은 최악의 상황을 두려워했다.

 

침공 이틀 전인 222,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드미트로 쿨레바는 미국 국방부를 방문하여 우크라이나가 견착 발사 대공 미사일인 스팅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방부 장관 Lloyd J. 오스틴 3세는 러시아가 침공한 후 우크라이나 정부가 어떻게 계속 운영할 계획인지 묻기 전에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물었다. "만약 당신이 키이우에서 밀려난다면, 당신은 어디로 갈 건가요?"“

 

쿨레바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나는 그런 상황을 인정할 수조차 없습니다. 우리는 그런 일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생각조차 하지 않을 것입니다.“

 

", 알겠습니다." 오스틴이 말했다. "하지만 계획은 필요합니다.“

 

곧 합참의장 마크 A. 밀리 장군이 합류하여 미국의 한 고위 국방 관리가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라고 표현한 말을 시작했다.

 

밀리 장군은 "그들은 며칠 안에 키우이로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탱크와 종대형으로 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학살이 될 것입니다."

 

밀리 장군이 그렇게 말하자 쿨레바와 그의 대표단은 의자에 등을 기대고 앉아 눈을 크게 떴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2011년부터 NATO 회원국들과 훈련을 했고 2014년 러시아가 크림 반도를 점령한 후 파트너십이 더욱 깊어졌다. 그들은 또 다른 침공을 경계하면서 우크라이나와 캘리포니아에서 전투 훈련을 실시하여 기술적으로 우월한 적을 상대할 수 있는 공군을 준비했다. 2월에 그레이 울프(Gray Wolf)라고 불리는 미 공군과 공군 국가방위군 비밀팀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 위해 독일의 람슈타인 공군기지에 창설되었다.

 

그러나 밀리 장군은 여전히 우크라이나의 준비 상태에 대해 심각한 의심을 품고 있었다. 그는 그해 겨울 미국 정보기관들의 러시아 침공 계획에 대한 점점 더 불길한 예측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거대한 녹색 지도를 들고 국방부의 복도를 왔다 갔다 했다. 게다가, 키이우에 있는 미국 대사관의 국방부 무관은 우크라이나의 방어 계획을 얻기 위해 몇 주를 보냈고, 그녀가 받은 계획은 국방부의 관점에서 러시아의 위협을 최소화 한 것이었다.

 

오스틴 장관은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에 대한 밀리 장군의 무뚝뚝한 훈계에 다소 불편해 보였고, "우리는 이 사람들을 돕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다"라고 안심시키며 끼어들었다.“

 

모스크바의 많은 사람들에게도 현실은 서서히 이해되었다. 러시아 의회에서 푸틴의 고위 동맹인 자툴린은 대통령이 2월 중순에 침공에 대해 진지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관한 대표적인 전문가로 알려져 있지만, 자툴린은 그 가능성에 대해 결코 자문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자툴린은 215일 푸틴 대통령의 통합러시아당을 대표하여 러시아 의회에서 연설을 할 예정이었는데, 이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직접 우크라이나의 분단된 동부 지역에서 공세를 취하지 않는 한 침공은 없을 것이라는 신호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툴린은 회의가 시작되기 5분 전 보좌관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그의 연설을 취소했다는 통보였다.

 

"나는 이번 사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라고 자툴린은 말했다. "이 결정과 관련된 모든 것은 나뿐만 아니라 많은 권력자들에게도 놀라운 일이었다.“

 

푸틴 대통령의 대변인인 페스코프는 침공이 시작되고 나서야 자신이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마찬가지로 푸틴 대통령의 비서실장인 안톤 바이노와 푸틴 대통령의 유력 언론보좌관인 알렉세이 그로모프도 사전에 몰랐다고 말했다고 이들과 대화를 나눈 사람들이 전했다.

고위 보좌관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은 푸틴 대통령 바디 랭귀지를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이었다. 크렘린과 가까운 한 사람은 "그의 눈에 호전적인 반짝임이 있다"고 우려하는 일부 보고가 있었다.

 

전직 크렘린 고문 세르게이 마르코프는 지난해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주변에 군사력을 증강하는 와중에 한 차관이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느냐고 물었다고 말했다.

 

"그것은 아무도 차관에게 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마르코프가 말했다. 러시아 안전보장이사회 "일부 위원들도 마지막 순간까지 듣지 못했다"

 

많은 엘리트들이 너무 늦게 알게 되었다.

 

러시아의 주요 산업 협회는 2월에 푸틴 대통령을 만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 의제는 무엇보다도 암호화폐 규제였다. 그러나 회담은 계속 일정이 변경되어, 마침내 222일이나 223일에 열릴까 하다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날인 224일에 참석자들에게 통보했다.

 

그 로비 단체의 석탄 및 비료 억만장자인 안드레이 멜니첸코는 그날 우크라이나의 "광기"에 어떻게 눈을 떴는지 설명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은 여전히 진행 중이어서 몇 시간 후 예정대로 크렘린에 있었다. 한 대기실에서 놀란 거물들이 푸틴 대통령의 공기를 공유하기 위해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샌드위치를 우적우적 먹고 있었다.

 

마침내 푸틴 대통령이 나타났을 때 텔레비전 카메라가 돌아가고 있었다. 그는 모인 억만장자들에게 침략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멜리첸코는 침공에 대한 그의 반응을 설명하면서 "내 생각에 일어난 일은 비합리적이다. 충격이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거물은 푸틴 대통령이 세심하게 계획된 목적을 위해 온 세상이 볼 수 있도록 텔레비전 카메라 앞에서 그들을 행진하도록 헸다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았다고 회상했다. 요점은 "특별히 거기 있는 모든 사람이 제재를 받도록 타르를 칠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돌아갈 수 없었다. 러시아의 나머지 지역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지금 푸틴 대통령과 함께 여기에 있었다.

 

아니나 다를까, 멜니첸코와 그날 푸틴 대통령과 함께 등장한 다른 모든 사업가들은 그 후 몇 달 동안 서방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내부 부패

-----------

"모두가 도둑질을 하며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 집결하는 동안에도 러시아 정보 장교들은 국영 언론에 이메일을 보내 우크라이나의 악랄한 지도자들로부터 민간인들을 구하는 관대하고 승리한 러시아군을 묘사하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주요 보안 기관인 F.S.B는 성공에 대한 환상을 투영하고 기능 장애를 감추기 위해 군 및 국영 TV와 협력했다.

 

패배는 마치 카니발의 거울에 비친 것처럼 성취가 되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수도 점령 계획은 굴욕적으로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군은 나토가 제공한 총을 우크라이나인들이 내던지는 것으로 추정되는 비디오를 TV 대원들에게 보냈다.

 

F.S.B.는 지난 3월 러시아군이 키이우 주변 지역에서 후퇴하자 친러 민간인들을 공포에 떨게 한 우크라이나인들을 저지했다며 러시아 특수부대의 용맹을 자랑했다. 어떤 경우에, 그 기관은 정보의 출처를 숨기기 위해 "러시아의 권력 구조에 가까운 출처!!"라는 언어를 제공하기도 했다.“

 

러시아 최대 국영 미디어 회사에서 유출되고 타임즈가 검토한 수만 건의 이메일에서 추출된 이 메시지는 러시아 전쟁 노력의 최소한 한 엔진인 국가의 선전 기계가 어떻게 순조롭게 진행되었는지 보여준다.

 

때때로, 러시아 군과 F.S.B.는 재생된 비디오 클립과 출판 시간에 대한 보도를 지시했다.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시청되는 채널들을 감독하는 국영 미디어 대기업인 V.G.T.R.K.에서 유출된 이 이메일들은 푸틴 대통령의 군대가 NATO에 의해 궁지에 몰렸다고 묘사했다.

 

전면 침공이 시작되자 선전기계는 러시아의 잔학 행위를 경시하고 음모론을 강화했으며 우크라이나 군대가 자신의 위치를 포기하는 것으로 묘사하려고 시도했다. (해킹된 문서를 공개하는 단체에 의해 이메일이 공개된 후 타임즈는 신원, 이메일 주소, 공중파 방송을 확인하여 문서를 검증했다.)

 

카메라 밖에서 국영 미디어 직원들은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거의 또는 전혀 알지 못했다. 한 국영 텔레비전 기자는 인터뷰에서 4월 말까지 그의 크렘린 소식통은 여전히 전쟁이 며칠 안에 끝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는 "내일 아침 성명이 있을 것"이라고 그의 소식통 중 한 명을 상기시켰지만, 다음날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정말 이상했어요."

 

그러나 국영 방송사들은 낙관적인 평가를 계속하는 반면, 푸틴 대통령은 사적으로 그의 군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우크라이나, 북부 탈환

 

(정상 간) 대화에 정통한 두 사람에 따르면 그는 베넷총리에게 "나는 가만히 서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러시아 지도자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시 한 번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래 세대가 서방에 의해 위협받을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 같았다. 그는 1990년대에 러시아 군대에 수 천 억 달러를 투입하여 군을 현대화하고, 러시아 군대를 약화시킨 부패를 제거하여, 정확히 그러한 충돌을 준비하는 데 수년을 보냈다.

 

지난 3월 이스라엘의 베넷 총리와의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은 전쟁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고 인정하면서 대통령직의 고정점이 된 주제인 러시아 역사에서의 그의 위치로 되돌아갔다.

 

그러나 러시아가 상당한 진전을 이룬 반면, 서방 관리들은 정직이나 심지어 기술보다 충성을 강조하는 푸틴 대통령 치하에서 뇌물과 사기 문화가 지속됐다고 말했다. 그 결과 엘리트 부대와 질질 끌려다니는 징집병, 서류상으로만 강력한 고급 전차와 대대가 뒤섞였다.

 

1980년대에 소련군에서 복무한 후 은퇴한 리투아니아 사령관 바이도타스 말리니오니스 대령은 "모두가 도둑질하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이것은 소련의 전통이었고 이제는 러시아의 전통입니다"라고 말했다. 자신이 복무하던 부대의 위성사진을 보니 옛 병영과 식당이 여전히 남아 있고 현대화의 기미도 없고 건물 몇 채가 무너져 내렸다고 한다. "진화는 전혀 없었고 퇴보만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유럽, 미국,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2008년 그루지야 침공 이후 러시아가 개선됐다고 말하며 러시아를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러시아 국방부 장관은 군대를 정비하고 약 4만 명의 장교들을 강제로 퇴역시키고 돈의 행방에 대해 더 많은 투명성을 부여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많은 적을 만들었습니다"라고 러시아 군대를 연구하는 랜드 연구원인 다라 마시코트는 말했다.

 

그러던 중 2012년 군을 소련 이후의 기능장애에서 끌어내는 책임을 맡은 장관이 스스로 부패 스캔들에 휘말렸다. 푸틴 대통령은 그를 세르게이 K. 쇼이구로 교체했다. 그는 군대 경험은 없지만 군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보였다.

 

긴타라스 바그도나스 전 리투아니아 군사정보국장은 "러시아는 그루지야 전쟁에서 많은 교훈을 얻었고 군대 재건에 나섰지만 새로운 포템킨 마을을 건설했다"고 말했다. 현대화 추진의 대부분은 "그냥 포카즈카(pokazukha)"였다고 그는 말했다. 이는 러시아어로 겉치레라는 뜻이다.

 

전직 러시아 육군 대위였던 세르게이 흐라브릭과 같은 계약자들이 연출 기법을 발휘하는 데 영입되었다. 그는 2016년 국방부 차관으로부터 패닉 상태의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관리들로 구성된 대표단이 제2차 세계 대전의 승리로 거슬러 올라가는 러시아의 최고 전차 부대 중 하나인 칸테미로프스카야 전차 사단의 훈련 기지를 방문할 예정이라는 것이었다.

 

흐라브릭은 수십억 루블이 기지를 위해 할당되었지만 대부분의 돈이 없어졌고 사실상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장관이 대표단이 도착하기 전에 기지를 현대식 시설로 바꿔달라고 간청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해당 구역을 안내받고 칸테미로프스카야 사단이 가장 멋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습니다"라고 흐라브릭은 말했다. 그는 그 일을 하기 위해 약 120만 달러와 한 달의 시간이 주어졌다.

 

그가 기지를 둘러보던 중, 흐라브릭은 황폐함에 놀랐다. 국방부는 탱크 사단이 나토의 침공에 대비해 모스크바를 방어할 부대라고 환영했었다. 그러나 흐라브릭과 그의 동료들이 찍은 사진에 따르면, 병영은 바닥에 파편이 흩어져 있고, 천장에 큰 구멍이 뚫려 있고, 반쯤 지어진 회반죽 블록 벽이 있는 등 미완성 상태였다. 전선들이 뒤엉켜 있는 것이 마른 장대에 매달려 있었다.

 

그는 "거의 모든 것이 파괴됐다"고 말했다.

 

대표단이 도착하기 전에, 흐라브릭은 부패의 최악을 감추기 위해 재빨리 값싼 전면을 만들고 탱크 사진으로 뒤덮인 현수막을 걸었다고 말했다. 그는 시찰하는 방문객들이 기지의 가장 잘 보이는 부분을 통과하는 조심스러운 경로를 따라 안내되었고 수리되지 않은 화장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다고 말했다.

 

침공이 시작된 후, 칸테미로프스카야 사단은 우크라이나 북동부로 진격했지만,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파괴되었다. 승무원들은 많은 탱크를 버리거나 파괴한 채 절뚝거리며 떠났다.

 

러시아 검찰은 최근 몇 년 간 부패 혐의로 수천 명의 장교와 다른 사람들을 추적해 왔다. 한 대령은 차량 배터리에 들어가는 돈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되었고, 또 다른 대령은 이동식 주방을 둘러싸고 사기를 친 혐의로 기소되었다. 총참모차장은 무전기로 국가를 사취한 혐의로 기소됐고, 이 사건에서 소장은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2019년 러시아 군 검찰총장은 지난 1년 동안에만 2,800명 이상의 장교가 부패 위반으로 징계를 받았다고 밝혔다.

 

침공 후, 미국 관리들은 러시아의 많은 장비들이 제대로 제조되지 않았거나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전쟁이 계속되면서 군인들은 옷, 목발, 기타 기본적인 보급품을 크라우드펀딩에 의존하는 동안 바퀴 달린 차량의 타이어가 떨어져 호송차가 지연되었다.

 

그러나 관료들과 분석가들은 부패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푸틴 대통령이 근본적으로 자신의 군대를 오해하는 방식이었다고 말했다.

 

사실 러시아는 근본적으로 다른 종류의 전쟁을 준비하는데 20년을 보냈다.

 

관리들과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처럼 크고 강력한 국가를 침공하고 점령하기 위해 군대가 준비태세를 갖추지 않았다고 말했다. 대신 러시아는 원거리에서 최대한의 피해를 입혀 미군과 나토군을 멀리하기 위해 군대를 크게 조직했다.

 

이 전략의 중심에는 일련의 전초기지(발트해 연안의 칼리닌그라드, 흑해의 크리미아, 지중해의 시리아 항구인 타르투스)가 있어 서방군을 저지하기 위해 장거리 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러시아는 분쟁이 발생할 경우 적의 눈을 멀게 하고 원거리에서 파괴할 작정이라고 미국 관리들은 말했다.

 

그러나 이번 경우 러시아는 몇 주 동안의 미사일 공격으로 우크라이나를 미리 분쇄하지 않았다. 지상군과 함께 빠르게 진군했다.

 

RAND의 연구원 클린트 리치는 시리아와 같은 곳에서의 더 제한적인 전쟁이나 나토와의 큰 가상의 전쟁과는 달리 우크라이나 침공을 위해 오랫동안 계획했던 것은 단순히 "러시아 군대가 의도한 것이 아니었다", 이는 아마도 "가장 준비가 덜 된" 위치에 놓였다고 말했다.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장은 "다시 말해 크렘린궁은 앞으로 돌진해 우크라이나를 점령하려 함으로써 모든 잠재적 군사옵션 중 '가장 바보'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보병, 공군, 포병 병력이 협력하여 신속하게 이동한 후 새로운 장소에서 이 모든 것을 다시 하도록 훈련시키지 않았다고 관리들은 말했다. 키이우 행군이 실패한 후에는 명확한 B 계획이 없었고, 지휘관들은 오랫동안 상사에게 나쁜 소식을 보고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러시아의 목표는 작아진다

 

여름 내내 러시아는 동부에서 점진적인 이익을 얻었다.

 

친 러시아 민병대 사령관 알렉산드르 호다코프스키는 지난 6월 텔레그램에 "순환적이고 상호적인 자기기만의 집단적 체계는 러시아군의 헤르페스"라고 썼다.

 

늘어나는 실패는 친 러시아 군사 블로거 간부를 비등점으로 몰아넣었다. 여전히 전쟁을 응원하는 동안 그들은 공개적으로 러시아의 성과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지난 5월 강을 건너다 수백 명의 군인이 사망한 후 블로거 유리 포돌야카는 "오랫동안 침묵을 지켰다"고 말했다. "어리석음으로 인해- 나는 강조합니다. 러시아 사령부의 어리석음으로 인해 적어도 하나의 대대 전술 그룹이 불태워졌습니다. 아마도 두 개가 그랬을 것입니다.“

 

분노는 결국 푸틴 대통령에게까지 이르렀다. 대통령은 지난 6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대규모 연례 경제회의와 별도로 언론사 수장들과의 좌담회를 가졌다. 하지만 이번에는 블로거들이 헤드라인 게스트였다.

 

비공개 모임 사진을 제공한 한 참석자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동굴 같은 홀 한쪽 끝에 홀로 앉아 있었다. 일부 블로거들은 바닥에 앉아 푸틴 대통령에게 전선의 메시지와 불만을 퍼부었다.

 

"그것은 매우 구체적인 대화가 되었고, 우리에게 놀라운 대화가 되었습니다"라고 참석자는 말했다. "우리는 그런 대화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곳에 있던 사람들은 러시아 정보기관들이 블로거들을 이용해 bl Copy Define Share를 국방부로 옮기는 것으로 보였다. 의회에서 푸틴의 동맹인 자툴린은 자신이 전쟁을 지지한다고 주장했지만 비난 게임이 벌어졌고, 스스로 편을 들었다.

 

"물론, 어느 정도, 우리는 이제 모든 사람들이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고 싶어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자툴린이 말했다.

 

그는 "그러나 주요 계산 착오는 국방부와 군 수뇌부인 총참모부가 저지른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붕괴하는 전선

---------------

"아무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러슬란은 54세로 우크라이나에서 전쟁 중이었고, 비행 중에 무기 사용법을 배우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의 가방에는, 그가 가지고 있던 소총과 정확한 사격을 돕기 위한 지시사항을 설명하는 위키피디아의 인쇄물이 있었다.

 

그는 또한 빨간색으로 "수배자(WANTED)"라는 스탬프가 찍힌 적 사령관의 사진을 가지고 다녔다.

 

그의 사명은 충분히 분명해 보였다. 저격수용 라이플, 서류 다발, 러시아 여권 사본을 가방에 넣은 루슬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북동부에서 점령한 거대한 영토를 방어하라는 지시를 받은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장비도 부족한 수천 명의 남자 중 한 명이었다.

 

여름이 끝날 무렵, 러시아 지도자들은 기간요원을 남겨두고 최정예 부대를 멀리 남쪽으로 보냈다. 그래서 우크라이나 군이 점령지를 탈환하기를 바라며 북동쪽을 휩쓸고 공격했을 때, 루슬란과 같은 병사들은 혼란스러운 후퇴 속에서 쓰러지거나 멘붕 상태에 빠졌다.

 

군사 분석가들은 침공 전에 그러한 위험을 경고했었다. 수만 명의 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따라 불길하게 모여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크렘린이 우크라이나 전체를 점령할 만큼 충분한 병력을 보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26전차연대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 계획도 같은 문제를 시사했다. 지원군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러시아는 종종 막대한 비용을 들여 영토를 점령했다. 그러나 그것을 유지하는 방법은 종종 나중에 생각했다.

 

"군대, 장군들, 군인들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라고 미국 관리들이 크렘린궁이 우크라이나에 내세울 꼭두각시 지도자로 지목한 차료프가 말했다.

 

그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우크라이나 전역에 너무 얇게 퍼져 있어 "도시를 돌아다니며 러시아 국기를 세우고 방어하기 위해 작은 수비대라도 남겨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르키우의 북동쪽 지역에서 러시아 지휘관들은 러슬란과 같은 사람들을 바리케이드에 세우고 이동했다.

 

우크라이나인들은 하르키우 지역에서 돌파구를 마련한다

 

러슬란의 가방에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9월에 그의 시신으로 추정되는 것과 함께 회수한 인쇄물 외에는 다른 것이 거의 없었다. 그의 옆에 있던 소총은 그가 저격수임을 암시했다. 그러나 현대 군대의 저격수들은 종종 몇 주간의 추가적인 특별 훈련을 거치는 반면, 러슬란의 선생님은 인터넷인 것처럼 보였다.

 

"안녕하세요, 친애하는 병사께!" 그의 가방에서 나온 서명되지 않은 편지는 다음과 같다. "우리가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목숨을 걸어야 합니다. 당신과 당신의 동지들 덕분에 우리 군대는 매우 강하고 강력하며 어떤 적으로부터도 우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르키우 지역의 세 도시에서 수집되고 타임즈가 검토한 50페이지 이상의 러시아 문서는 시대를 초월한 진실을 보여준다. 보병들은 전투의 엄청난 부담을 짊어지고 있다.

 

세 명의 독립적인 군사 전문가와 공유한 이 문서는 정규 러시아 군대가 수백 마일 떨어져 있는 곳에서 싸우는 동안, 러시아가 영토를 유지하기 위해 분할된 동쪽에서 우크라이나의 오랜 분쟁에서 분리주의 전사인 많은 사람들이 지체된 지원군에 어떻게 의존했는지 신뢰할 수 있는 세부 사항으로 간주했다.

 

크렘린이 지원하는 우크라이나 동부의 분리주의자인 루한스크 인민 공화국의 제202소총병 연대도 그 중 하나였다. 거의 2,000명의 병력이 있었지만 거의 전적으로 보병에 의존했다.

 

12페이지가 넘는 명단에는 따뜻한 옷과 부츠의 부족에 이르기까지 부대의 고통에 대한 세부 사항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병사 중 몇몇은 "심장 마비"를 경험한 사람을 포함하여 50대였으며 최연소 사상자 중 한 명인 블라디미르라는 이름의 20세는 "하지의 동상"을 견뎌냈다. 또 다른 사람은 우크라이나인이 도청한 전화에서 1940년대의 장갑 조끼와 헬멧이 없다고 불평했다.

 

친러시아 민병대 사령관 호다코프스키는 9월 텔레그램에 "예를 들어 우리 대대는 이미 군대로부터 탄약을 받지 못한 채 3주 이상을 보냈다"고 말했다.

 

한 인터뷰에서, 또 다른 병사는 그의 무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가장 어렴풋한 감각만을 가지고 있다고 묘사했다.

 

그는 통제할 수 없이 소총을 발사하기보다는 한 번에 한 발씩 현명하게 발사하라는 조언을 받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확신하지 못했다. 그래서 전투에 들어가기 직전에 그는 지휘관에게 몸을 돌려 소총을 완전히 자동으로 끄는 방법을 물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2022년보다 1917년과 더 흡사한 몇 달 간의 전술을 거친 후 이렇게 타격을 입고 경험이 없는 군대에 의존하게 되었다. 지휘관들은 엄청난 피해를 입으면서 몇 야드의 영토를 파헤쳐 중포의 사거리로 군대를 보냈다.

 

러시아군 1개 부대가 동부 우크라이나에 도착했을 때, 그 부대는 순식간에 초췌한 소수부대로 줄어들었다고 그 병사들 중 한 명이 말했다.

 

그는 봄 전투에서 그의 지휘관들이 공격을 지원할 수 있는 포병을 약속하며 공격을 명령했다고 말했다. 그는 포병이 결코 오지 않았고, 그의 부대는 황폐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휘관들은 여전히 그들을 혼란 속으로 돌려보냈다.

 

"지금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요? 9개월 정도?" 그는 말했다. "지금까지,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배우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실수로부터 어떤 결론도 이끌어내지 못했습니다.“

 

그는 지휘관들이 병사들을 계속해서 전선으로 보내는 또 다른 전투를 이야기했다. 그는 출동할 때마다 시체들이 그의 주위에 널부러졌다고 말했다. 결국 다섯 번째 출동 명령을 받은 후 그와 부대는 출동을 거부했다고 그는 말했다.

 

전체적으로 그의 부대는 70%의 병사를 사망과 부상으로 잃었고, 그의 지휘관에 대한 믿음을 망쳤다고 그는 말했다.

 

"아무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어떤 식으로든, 이런 저런 무기가 당신을 죽일 것이다.“

 

미국 관리들은 일찌감치 그들이 러시아의 군사력을 엄청나게 과대평가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미국인들은 병사들의 사기가 너무 낮았기 때문에, 러시아는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장군들을 전선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군들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그들은 안테나와 통신 집합체(array) 근처에 위치해 있어서 그들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고 미국인들은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장군들을 죽이기 시작했지만, 위험한 러시아의 전선 방문은 계속되었다. 마침내, 4월 말, 총참모장인 러시아의 발레리 게라시모프 장군은 직접 방문할 비밀 계획을 세웠다.

 

미국 관리들은 이 사실을 알았지만 우크라이나인들이 공격할 것을 우려해 그 정보를 숨겼다고 말했다. 관계자들은 게라시모프 장군을 살해하는 것은 갈등을 급격히 증폭시킬 수 있으며, 미국인들은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헌신하고 있지만, 미국과 러시아 사이에 전쟁을 일으키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어쨌든 우크라이나인들은 장군의 전선 방문계획을 알게 되었고, 미국인들을 곤경에 빠뜨렸다. 백악관에 확인한 후 미국 고위 관리들은 우크라이나에 공격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미국 고위 관리는 "우리는 그들에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봐, 그건 너무해'라고 말했다.“

 

메시지가 너무 늦게 도착했다. 우크라이나 군 관계자는 미국인들에게 이미 장군의 위치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수십 명의 러시아인들이 공습으로 사망했다고 관리들이 말했다.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은 죽음을 모면했다.

 

그 후 러시아 군 지도자들은 전선 방문을 축소했다.

 

분열된 대오

--------

"바그너는 거의 항상 혼자 싸운다.“

 

그들은 탱크, 중포, 전투기를 배치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선전을 밀어부치고 모집 센터를 운영했다.

 

그리고 그들은 우크라이나의 최전선에서 싸웠다.

 

하지만 그들은 러시아 군대에 직접 응답하지 않았다. 그들은 바그너라고 알려진 용병 집단에 속해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우크라이나에서 푸틴 대통령의 그림자 군대 중 하나가 되었고, 종종 러시아 군대의 경쟁자 역할을 했다.

 

바그너의 지도자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오랫동안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이었다.

 

푸틴 대통령의 전쟁에 참여하기 위해, 그는 포로들을 모집했고, 러시아 군대를 박살내고, 무기를 놓고 경쟁했다.

 

살인 선고를 받은 지 20년이 넘은 예브게니 누진은 구원의 기회가 헬리콥터로 급강하하는 것을 보았다.

 

푸틴 대통령의 절친한 친구이자 그의 용병인 와그너 군대와 함께 중동과 아프리카 전역에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진 프리고진은 8월 모스크바 남쪽에 있는 누진의 감옥에 신병을 모집하기 위해 왔다.

 

애국심에 불타는 프리고진은 최근 몇 달 동안 다른 러시아 교도소에서 했던 연설을 온라인에서 공유했다. 그 중 하나는 역시 8월부터 칙칙한 베이지색 제복을 입은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에서 살아서 돌아온 수감자들에게 사면을 약속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영웅들의 뒷골목에 묻힐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은 경고를 발표했다. 그는 비디오에서 우크라이나에 주둔한 군대를 탈영할 생각을 하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총살될 것이라고 말했다.

 

누진은 프리고진의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경고를 무시했다.

 

이틀 동안 전선에서 죽은 바그너 병사들의 시신을 수습하는 데 시간을 보낸 후, 그는 어둠의 엄호를 이용하여 슬그머니 도망쳐 우크라이나 군대에 항복했다.

 

"푸틴이 집권한 기간 동안 무슨 도움이 됐습니까? 그가 좋은 일을 했나요?" 누진은 우크라이나에 구금된 후 타임즈에 이렇게 말했다. "저는 이 전쟁이 푸틴의 무덤이라고 생각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용병과 죄수들에게 의존하는 것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가장 특이한 특징들 중 하나이다. 프리고진은 전쟁에서 활약하고 있는 소수의 강자들 중 한 명일뿐이며, 그들 모두는 푸틴 대통령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그는 러시아의 대부분의 행정부를 무엇보다도 그에게 충성하는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는 경쟁 영지로 분할했다.

 

크렘린 행사의 음식 제공자로 두각을 나타낸 프리고진이 통제하는 용병 외에도 푸틴의 전 경호원이 감독하는 러시아 국가방위군도 있다. 그리고 체첸 지도자 카디로프가 지휘하는 부대가 있다. 카디로프는 틱톡에 대한 잘못된 모험 때문에 그들의 전사들이 발각되고 공격을 당했다.

 

관계자들이 알 수 있는 한, 러시아 군은 그들 중 누구와도 조정이 제한적이다.

 

전쟁이 잘못될 것이라고 경고한 퇴역 러시아 장교인 이바쇼프 장군은 "통일된 지휘부도, 단일 사령부도, 단일 개념도 없었고 행동과 지휘에 대한 통일된 계획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전쟁은 패배할 운명이었다."

 

분열된 러시아 군대는 공개적으로 전투를 벌였다. 러시아군이 지난 여름 우크라이나 북동부에서 철수한 후 카디로프는 "피로 수치심을 씻어내기 위해" 책임이 있는 러시아 사령관을 일병으로 강등하고 전선으로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

 

프리고진도 거들었다. "이 모든 개자식들은 맨발로 기관총을 들고 앞으로 전선으로 나아가야 한다."

 

대중의 손가락질은 러시아 전쟁 노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푸틴 대통령은 몇몇 최고 군사 지휘관들을 교체했다. 하지만 그는 국방장관 쇼이구와 군 총참모장 제라시모프 장군을 그대로 데리고 있어왔는데, 그 이유는 그들을 해고하면 전쟁이 잘못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라고 우크라이나 군사정보국장 부다노프 장군은 주장했다.

 

그는 "그들은 여전히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환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찰은 때때로 전투 지역의 군대까지 이어진다.

 

피다르 후바예프는 자신을 이 사건을 목격한 러시아 드론 조종사로 묘사하며 "여름 자포리자 지역에서 벌어진 교전 끝에 러시아 탱크 지휘관이 T-90 탱크를 적이 아닌 러시아 국가방위군을 향해 돌진해 검문소를 향해 발포했다"고 말했다.

 

"그런 종류의 일들이 그곳에서 일어납니다"라고 쿠바에프가 말했다. 그는 가을에 러시아에서 도망쳤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로 진격하는 모든 보충군 중에서, 프리고진의 바그너는 특히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 군대는 러시아 국영 TV에서 극찬을 받았고, 11월에는 크렘린의 주요 선전 매체 중 하나인 RT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 "바그너: 조국과의 계약"에 그들의 모습이 소개되었다.

 

"최근까지 와그너는 가장 폐쇄적이고 비밀스러운 조직 중 하나였지만 우리에게 그들은 큰 예외를 만들었습니다." 영화의 진행자인 안드레이 야센코는 탱크가 잔해로 뒤덮인 마을을 굴러가는 장면을 보여주는 오프닝 몽타주에서 말한다.

 

전쟁의 처음 5개월 동안에는 바그너나 프리고진의 우크라이나 개입에 대한 공개적인 언급이 거의 없었다. 늦여름이 되자 러시아군이 북동부와 남부에서 우크라이나 군의 공세로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프리고진이 주목을 받았다.

 

수년 간 바그너와의 연관성을 부인한 후 때로는 바그너의 존재 자체도 부인했다. 프리고진은 갑자기 공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 있는 그의 군대를 방문하고, 메달을 나눠주고, 장례식에 참석하고, 전쟁터에서 그의 독자성을 과시했다.

 

"바그너는 거의 항상 혼자 싸운다"라고 그는 1014일 러시아 소셜 미디어 사이트인 VK에 있는 그의 케이터링 회사 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말했다.

 

우크라이나의 비디오를 분석한 타임즈는 바그너 부대가 종종 탱크, 전투기, 열압력 로켓 발사기를 포함한 러시아의 가장 진보된 무기들 중 일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대통령과의 연줄 때문에, 프리고진은 무기와 장비 면에서 다른 군부대보다 우선권을 부여받고 있다고 유럽의 한 고위 관리가 말했다.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러시아의 분리된 전투 병력이 혼란이나 분열을 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면서, 그들이 모두 러시아의 최고 군사 간부들에게 보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프리고진과 카디로프의 유명세는 그들의 홍보 노력의 일환일 뿐이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정보 공간에서 더 활동적이고, 어떤 사람들은 덜 활동적입니다" 라고 페스코프가 말했다. "하지만 그것은 예를 들어 독립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무기와 허세에도 불구하고, 바그너는 전장에서 고군분투해왔다. 일부 우크라이나 군인들은 와그너가 만만치 않은 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거의 6개월 동안, 바그너의 군대는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 있는 작은 산업 도시인 바흐무트를 점령하려고 노력했고, 양측 모두에게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고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저지되어 우크라이나의 전투력에 대한 드문 대중의 인정을 불러일으켰다.

 

프리고진은 1014일 게시물에서 상황이 어렵지만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인들은 위엄 있는 저항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인들이 도망쳤다는 전설은 그저 전설일 뿐이다. 우크라이나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강철공을 가진 녀석들이다. 이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슬라브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수백 명의 와그너 부대가 전쟁에서 사망했으며, 그룹의 전투기 몇 대가 격추되었다. 8,000명의 바그너 군대가 우크라이나에서 싸우고 있다고 10월에 밝힌 우크라이나 군사 정보국의 평가에 따르면, 프리고진이 모집한 죄수들은 대포 밥에 불과한 것으로 보이며, 바그너 군대 사상자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

 

프리고진에 의해 고용된 또 다른 전직 러시아 수감자는 그가 죽은 전우들의 많은 시체를 끌고 가는 것 외에는 음식도 물도 없이 4일 동안 바흐무트 근처의 전선에 있는 얕은 참호에 남겨졌다고 말했다.

 

바그너의 신병들 중 일부가 도망치기로 결정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그는 말했다.

 

프리고진은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전쟁이 어떻게 러시아에서 법치주의의 흔적을 없앴는지 보여주면서, 극단적인 처벌에 의지했다.

 

푸틴 대통령처럼, 그의 스파이들은 전 세계의 반역자로 알려진 사람들을 독살하고 암살한 혐의를 받고 있다. 프리고진은 배신은 러시아인들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죄라고 말했다. 그는 "비즈니스 제트기를 타고 우리나라를 떠나는" 러시아 사업가들을 포함한 불충실한 사람들을 추적하기 위해 자신만의 게슈타포 같은 경찰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누진의 운명은 끔찍한 경고의 역할을 한다.

 

전쟁 포로들에 대한 압박과 그들이 직면한 위험을 염두에 두고, 타임즈는 그들의 이름을 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우리가 인터뷰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그들의 주장을 검증하기 위해 서류와 다른 증거를 사용한다.

 

누진의 경우, 우리는 그와의 인터뷰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그는 또한 그의 이야기의 일부를 방송하는 우크라이나 언론과 대화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죄수 교환으로 풀려났고 결국 다시 바그너의 손에 들어갔다.

 

그런 다음 그는 친 러시아 텔레그램 계정의 비디오에 출연했다. 그 안에는 누진의 머리가 블록에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었다. 그의 위에 어렴풋이 나타난 것은 큰 망치를 들고 있는 위장복을 입은 남자였다.

 

비디오에서 누진은 건조하고 거친 목소리로 "나는 이 지하실에서 깨어났고 거기서 내가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큰 망치가 아래로 휘둘러 그의 두개골을 부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프리고진은 누진의 살인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는 다음과 같다. "누진은 자신의 백성을 배신했고 동지들을 배신했으며 의식적으로 그하루 뒤 페스코프는 분석가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영상에 대한 질문에 "우리가 상관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탈출을 계획했다. 누진은 반역자이다.“

 

대포 밥

------

"그들이 당신을 위해 보드카 한 잔을 마실 것이다."’

 

전쟁의 대부분 동안 러시아군은 밝은 지점, 즉 침공이 시작된 이후 그들이 점령한 유일한 지역 수도인 헤르손 시를 고수했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11월에 도시에서 철수했다. 이 지역에 있는 러시아 군인들로부터 도청된 전화는 그들이 총격을 받고 있을 때, 그들의 비통함을 보여주었다.

 

러시아가 헤르손 인구를 동화시키고 우크라이나의 정체성을 말살하려 했기 때문에 패배는 특별한 상처를 남겼다.

 

일부 병사들은 자신을 구하려는 위선적인 지휘관에게 희생당했다고 느꼈다.

죽음을 각오하고 몇몇 병사들은 절망에 빠졌다.

 

사임은 전쟁에 대한 반대가 일반적인 모스크바에도 존재하지만 속삭임 이상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드물다.

 

모스크바의 한 전직 푸틴 대통령 측근은 권력의 전당에 있는 분위기를 설명하며 "우리는 서로를 쳐다보지만, 무언가를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러시아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를 설립한 전 재벌 팅코프는 지난 4월 인스타그램에 전쟁이 "미쳤다"고 글을 올리고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을 야유하며, 러시아의 더 많은 권력자들이 선례를 따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했다.

 

팅코프는 "왜 아무도 나를 따라 말하지 않았나요?"라고 탄식했다. 이 전쟁을 "대참사"라고 사적으로 묘사했던 한 저명한 러시아 공인은 소련 시인 예브게니 예브투셴코의 말을 인용해 그의 침묵을 설명했다.

 

갈릴레오의 시대에, 그의 시 중 하나는 또 다른 과학자도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는 "먹여야 할 대가족이 있었다"고 말한다.

 

러시아 국경을 폐쇄하라는 강경파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국경을 개방함으로써 전쟁에 가장 불만을 품은 러시아인들이 러시아를 떠나도록 허용했다. 그리고 서방의 광범위한 제재는 적어도 공개적으로는 아니지만, 엘리트를 푸틴 대통령게 등을 돌리게 하지 않았다.

 

석탄 및 비료 억만장자 멜니첸코는 "교과서에서는 이것을 정치적 테러리즘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총구 앞에서 무슨 말이든 하려면, 하고 싶어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멜니첸코는 러시아 침공에 대해 부당하게 처벌을 받았다고 그는 주장한다. 이탈리아인들은 용골에 수중 관측 장비를 장착한 468피트 길이의 범선을 나포했다고 말했고, 제재 조치로 그는 스위스에 있는 오랜 집을 떠나야 했다. 그는 현재 두바이의 한 고급 호텔 로비에서 흰색 소파에 앉아 법정을 지키고 있다.

 

멜니첸코는 "어떤 전쟁도 끔찍하다 - 빨리 끝날수록 더 좋다"고 선언하면서 침공에 대해 약간의 베일에 싸인 비판을 했다. 그러나 그는 종말을 재촉하기 위해 어떤 일도 할 힘이 없으며 더 이상의 의견은 "즉각적인 위험을 촉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군, 남부 헤르손 탈환

 

제재에도 불구하고 푸틴은 선거 주기에 따라 오고가는 서방 지도자들을 조종하는 정치적 바람의 변화보다 훨씬 더 원대한 타임라인에 있는 자신을 보고 있다고 푸틴을 아는 사람들은 말한다. 6 월에 그는 러시아 땅을 "복귀"하고 "강화"하는 지도자로서 자신을 표트르 대왕과 비교했다.

 

18세기 황제가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건설했을 때. 푸틴 대통령은 "유럽인들은 이 영토를 러시아 영토로 간주하지 않았다""이는 푸틴 대통령이 서방이 언젠가는 그의 정복을 인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11월 말, 푸틴 대통령은 모스크바 교외의 자택에서 러시아 군인들의 어머니들을 만났다. 그것은 그의 재임 기간 중 가장 낮은 순간 중 하나의 먼 울림이었다. 그가 2000년에 침몰한 잠수함에 타고 있던 선원들의 가족들과 만났을 때, 북극의 외딴 마을에서 울고 있는 한 여성이 "내 아들은 어디에 있나요?"라고 따졌다.

 

22년 후, 크렘린궁은 그러한 슬픔의 분출을 막기 위해 조심했다. 국영 직원들과 친크렘린 운동가들이 직접 뽑은 여성들을 위한 개별 찻주전자가 놓인 긴 테이블 주변에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인들을 죽음으로 보낸 것에 대해 아무런 후회도 보이지 않았다.

 

결국, 그는 자신의 아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사망했다고 말한 한 여성에게 매년 수만 명의 러시아인들이 자동차 사고와 알코올 남용으로 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녀에게 자신의 아들이 목적을 가지고 죽었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 그들은 살아있는 것일까, 살지 않는 것일까? 확실하지 않아요. 그리고 그들이 보드카나 다른 것으로 어떻게 죽는지도 불분명합니다."라고 푸틴대통령은 말했다. "하지만 당신의 아들은 살았어요, 알겠어요? 그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그는 또 다른 어머니에게 그녀의 아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신 나치"와 싸우고 있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서방이 "우리를 통제하려 한다"는 사실에 "열렬히 탐닉"했을 때의 실수를 바로잡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다른 문화 코드를 가지고 있어요,"라고 그가 그녀에게 말했다. "그들은 그곳에서 성별을 수십 개로 셉니다."

 

그것은 푸틴 대통령의 선입견과 보복 정치를 극명하게 보여주었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그를 알고 지내온 몇몇 사람들은 그가 비이성적으로 변했다는 어떤 생각도 거부했다.

 

"그는 미치지 않았고 아프지도 않다"1990년대부터 푸틴 대통령을 알고 있는 한 사람이 말했다. "그는 잘못된 결정을 내린 절대 독재자입니다 - 잘못된 결정을 내린 똑똑한 독재자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제 복귀할 의사가 있다는 암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았다. 지난달 번스 CIA 국장은 침공 이후 처음으로 세르게이 나리슈킨 러시아 외교정보국 국장을 만났다. 앙카라에 있는 터키 정보부 본부에서 열린 이 회담은 미국과 러시아 사이의 직접적인 통신선을 재개하기 위해 열렸지만, 그 어조는 화해의 것이 아니었다.

 

참석한 고위 관리들에 따르면, 나리슈킨은 러시아가 전장에서 아무리 많은 병력을 잃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달, 우크라이나 지도자들은 러시아가 봄까지 새로운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 군대와 무기를 집결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세계는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를 사용하려는 푸틴 대통령의 의지에 대해 논의해 왔다. 그를 아는 사람들은 그 가능성을 무시하지 않지만, 그들은 또한 그가 장기적이고 비핵적인 의지의 시험에서 서방과 우크라이나를 물리치기를 기대한다고 믿는다.

 

나토 고위 정보당국자의 말처럼 러시아 장군들은 "무능함, 조정의 부족, 훈련의 부족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모두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결국의 승리"를 확신하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푸틴 대통령은 이것이 그와 서방 사이의 치킨 게임이라고 믿고 있고, 그는 서방이 먼저 눈을 깜박일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라고 그 관리가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장기전에 재능을 보였다고 크렘린에 등을 돌린 은행 거물 팅코프는 러시아 지도자가 러시아의 엘리트들을 굴복시키는 데 수십 년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주목하면서 동의했다.

 

"그는 천천히 모든 사람들을 앞질렀다, 왜냐하면 그것은 다음과 같았다. 마치 그가 무제한의 시간을 가진 것 같았다" 라고 팅코프가 말했다. "그는 여전히 이 전쟁에서 200년을 살 계획인 것처럼 무한한 시간을 가진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푸틴 대통령에 대한 압박이 상당히 완화되었다. 그의 군대가 견뎌낸 모든 손실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군대 사이에 큰 봉기는 없었다. 심지어 새로 징집된 사람들도 심각한 항의 없이 계속 가고 있다.

 

155연대에 징집된 군인 알렉산드르는 그와 그의 동료들이 노후화된 소총 때문에 총알이 거의 없이 우크라이나에 떨어졌고, 나눠 먹을 몇 봉지만 있는 소굴에서 살아야 했던 것에 여전히 분노하고 있다. 그의 지휘관들은 그들이 추가 훈련을 하러 간다고 거짓말을 했고, 그들은 실제로 전선으로 보내졌고, 대부분은 중상을 입었다.

 

몇 달간의 전투 끝에, 러시아는 마침내 파블리우카를 점령했다고 지난달 발표했지만, 군인들은 그것이 엄청난 비용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알렉산드르가 지난 9월 절친한 어린 시절 친구 3명과 함께 징집됐다고 말했다. 그와 다른 사람은 뇌진탕을 겪었다. 한 명은 두 다리를 잃었다. 네 번째는 행방불명이다.

 

그러나 그는 퇴원하면 우크라이나로 돌아갈 것을 전적으로 기대하며 기꺼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우리가 자라나는 방식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우리는 우리나라가 우리를 어떻게 대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자랐습니다. 안 좋은 것 같기도 하고 좋은 것 같기도 합니다. 아마도 우리 정부에 대해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우리는 일어나서 간다"고 덧붙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