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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속 현대사

이강기 2015. 8. 29. 12:03
사진속 현대사    2012/03/05 13:42
 
 
현대사 사진답사

1. 연재를 시작하며

 고지훈(현대사분과)

개인적으로 ‘일각을 여삼추’처럼 소중히 써야할 이 중차대한 시점에, 이런 한가한(?) 에세이 비스무리한 글을 쓰고 있자니 좀 거시기하다. 하지만 이게 다 한때 연구회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는 길이라 생각하고 겁없이 연작원고를 써보기로 했다. 한데 왜 뜬금없는 사진이야기일까? 무엇보다 먼저 솔직히 고백해야겠다. 사진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겠지만, 필자는 사진학이나 포토저널리즘 혹은 현상학(이건 아닌가?), 아무튼 사진과 관련된 어떤 분야에 대해서도 완전한 문외한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요즘 유행하는 시뮬라시옹 뭐 어쩌고, 이미지와 실체의 인식론적 관계 어쩌고저쩌고 하는 이딴 머리아픈 이야기는 저얼대~로 안한다. 아니 못한다. 그저 눈꺼풀에 힘 빼시고 가볍게, 즐겁게 그렇게 보자는 이야기다. 사족이지만 필자가 희망하는 ‘답사기의 전범’은 요기 아래 올라있는 박종진 선생님의 ‘개성답사기’다. ‘현대사 사진답사’도 그와 닮았으면 좋겠는데... 뭐 희망사항일 뿐이다.

삶을 두동강 낸 사진


<사진 1> 워싱턴 D.C.의 유태인학살기념관(Holocaust Memorial Museum) 전경. copyleft.


<사진 2> 유태인 학살 사진 - 출처 : Viki Goldberg, The Power of Photography, 1991

사진에 관한 에세이를 여러 편 낸 수잔 손탁은 『On Photograph』(1977)란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나는 기꺼이 말할 수 있다. 그 사진들(2차대전 직후 독일의 포로수용소의 참혹을 담은 사진들)을 보았던 12살 이전과 이후의 삶으로, 내 인생은 완전히 두개로 나눠져버렸다고

유태인 학살을 담은 사진들은 유태인이 아니더라도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번씩은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사진을 본 사람들 모두 손탁처럼 인생이 ‘두동강’나는 경험을 하진 않는다. 필자도 마찬가지다. 워싱턴 D.C에 갈 기회가 있었을때 홀로코스트 기념관엘 가봤다. 한데 두동강은커녕 밍숭맹숭한 맘으로 나왔다. 뭐 필자의 윤리의식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이유는 다른 데서 찾고 싶다. 바로 나와 손탁 사이의 넘기힘든 ‘간극’말이다. 그 하나는 ‘시간’이며 다른 하나는 ‘민족’이다. 짐작하겠지만 손탁은 2차대전 종전 무렵 12살이었고, 유태인 출신이다. 유태인 학살은 ‘타인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적어도 손탁에게는.

수잔 손탁, 바로 요 아지매다 ---------------------------------------------> 


<사진 3> 출처 : 어떤 블로그에서 훔쳐온 것이다. 근데 블로그 주소를 메모한다는 걸 깜박했다. 이 연재원고의 가장 큰 적은 ‘copyright’가 될 것 같다. 모아둔 사진의 출처를 일일이 다 뒤지는 것은 완전 불가능이지만, 가급적 최선을 다해 출처를 밝히겠다. ‘copyleft’라는 표기를 해놓은 사진은 경우 무단복사ㆍ전재를 하셔도 좋다

하지만 손탁에게는 불가능한 ‘거리두기’가 20세기 말에 태어나, 21세기에 살고있는 나에게는 가능했던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나의 ‘윤리관’에는 별 이상이 없다는 뜻이다. 한데 손탁의 저 ‘인생이 두동강나는 경험’을 보면서 문득 데쟈뷰 비스무리한 걸 경험한다. 바로 광주다.

 
<사진 4> 5ㆍ18 기념재단(
http://www.518.org/)


<사진 5> 5ㆍ18 기념재단(http://www.518.org/)

나같은 凡人들은 대개 머릿속에 지우개를 서너개쯤은 갖고 다녀야 한다. 그래서 자신에게 불리하거나 불쾌한 기억을 수시로 지워줘야 한다. 예컨대 엊그제 옆자리 후배에게 빌린 오백원짜리 동전두개에 대한 기억같은 것들 말이다. 아마 5백원짜리 동전 두개에 대한 기억은 일주일 안에 완전히 사라지겠지만, 저 사진들을 포함한 광주관련 사진들은 아마 평생 못잊을 것이다. 사실 대학 1학년 대동제때 봐야‘만’ 했던 사진은 저기 위의 사진들보다 훨씬 더 참혹한 것이었다. 『타인의 고통』(수잔 손탁)에 소개되었듯, 바타이유란 사람은 凌遲刑을 당하는 중국 죄인의 참혹한 사진을 평생 간직하고 살았다는데, 글을 그렇게 난삽하게 쓰는 이유가 있었다. 제정신이면 그런 글과 그런 짓을 못한다. 우리같은 범인들은 도저히 못그런다. 내장이 튀어나오고 얼굴이 뭉개지고... 온통 붉은색 투성이인 그 사진들은 ‘5ㆍ18사진전’이란 이름으로 매년 내걸렸지만, 처음 한번 본 뒤로는 두 번 다시 보지않았다. 그리고 ‘5ㆍ18사진전’은 언젠가부터 대학가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참혹한 광주의 사진이 보는 이로 하여금 불러일으키는 두번째 반응은 바로 ‘신뢰’였다.(첫번째 반응은 경악 아니 기겁이라고 해야겠다) 유언비어라고만 생각했던 그 모든 사실들에 대한 무한대의 믿음말이다. 한자공부 할 요량으로 열심히 읽었던 조선일보에서는 “유언비어에 속지말라”고 했던 그 허구들이 이제 진실이 되버린 거다. 유태인 학살도 마찬가지였단다. 처음 유태인수용소의 소식이 서방에 전해졌을 때 그 뉴스를 믿는 사람은 많지 않았단다. 심지어 유태인신문에서조차 반신반의했다니 말 다했다. 한데 사진이 공개되면서 사태가 180도 달라진 것이다. 수잔 손탁과 같은 유태인들을 비롯 많고 많은 ‘서구문명인들’이 자신들과 같은 문명권에서 저질러진, 이 믿고싶지 않았던 잔혹극의 실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광주와 유태인수용소의 차이는 피해자의 규모도 있겠지만, 사진이 공개되는 시간에도 현격한 차이가 있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신군부가 히틀러보다 훨씬 더 오래 버텼기 때문이겠다.

아무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카메라가 발명(1839년)된 이후 발생한, 전쟁을 포함한 모든 ‘대량살상’은 언제나 사진에 의해서 그 ‘실존’이 입증되곤 했다. 이 ‘살상의 현실’이란 언제나 참혹하게 마련이다.


<사진 6> 1915년, 동터키 지역 거주 아르메니아인에 대한 학살 - 출처 :  Peter Stepan ed., Photos that Changed the World, Prestel(2000)


<사진 7> 남북전쟁 당시 학대받은 북군 포로 - 출처 : Viki Goldberg,
The Power of Photography, 1991


<사진 8> 한국전쟁 피학살자들 copyleft


<사진 9> 베트남전 - 출처 : Peter Stepan ed., Photos that Changed the World, Prestel(2000)        
         


<사진 10> 베트남전 - 출처 : Viki Goldberg,
The Power of Photography, 1991

터키학자들이 아직도 아르메니아인들에 대한 학살을 부정하고, 또 서방에서도 “유태인학살은 없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존재하지만, 우린 굳이 그들의 장광설을 읽지 않아도 그것이 거짓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바로 저런 사진들 때문이다. 남북전쟁 당시 북부를 온통 쑤셔논 벌집으로 만들어 놓았던 것이 바로 저 남군의 포로학대 사진이었고, 반전운동을 본격화시키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저런 베트남전의 참상을 담은 종군기자들의 작품 덕이었다. 연민과 동정 그리고 분노로 이어져 결국엔 그들을 행동케 만든 것은 바로 그들이 본것에 대한 무한한 ‘신뢰’였다.

눈을 뜨다

광주와 유태인학살 그리고 베트남전의 사진들이 결국 분노로 이어졌다면, 정반대의 경우도 있다. 믿음이 곧 사랑과 용서, 관용과 같은 비교적 ‘착한 감정들’로 연결되는 경우 역시 허다할 것이다. 예컨대 이런 사진의 경우가 그렇다.


<사진 11> 10월 16일, 고려대기환경연구소가 발표한 위성사진 두 장. 왼쪽은 2000년 5월에 촬영된 것이고 오른쪽은 2006년에 촬영된 것임.

남한보다 평균 신장이 10cm도 더 작다는 북한어린이들, 계속된 식량난으로 죽은 사람이 족히 수십만은 될거라는 말들, 그래서 시장바닥에 떨어진 국수가락이건 나무껍질이건 인육이건 가리지 않고 죄다 먹는다는 둥의 이야기를 듣곤했다. 하지만 “북한이 사회주의 천국”이라는 말을 믿지 않았던 것처럼, 이런 이야기 역시 믿지 못하긴 마찬가지다.

‘가만가만. . . . 통계치는 (식량지원을 위해) 조작된 것일 수도 있고 . . . 북한의 평균사망률이 어떤지 몰라도 아마 자연사한 사람들의 수치를 아사자로 둔갑시킨 것일 수도 있으며 . . . 인육이야기는 상식적으로 믿기 힘들고... 또 시장바닥에 떨어진 게다리를 나도 어렸을 때 주워먹었자나, 그거도 여러번이나? 아 안 믿어, 못 믿어, 믿기 싫어.’

뭐 이런 식이었다. 그 어떤 통계나 풍문들, 증언들을 들이대도 흔들리지 않던 북한체제에 대한 ‘판단유보’는 한 장의 위성사진으로 쉽게 해결되었다. 바로 저 사진이다. 저 사진을 보는 순간 러시아혁명 직후 레닌이 했다는 말이 떠올랐다.


“사회주의는 곧 소련의 전기화(electrification)를 의미합니다”


<사진 12> 모스크바의 농업연구소에서 전기농기구(electric plough)의 실험을 지켜보고 있는 레닌. 1921.10.22 - 출처 : http://www.marxists.org/

젠장. 저 공식이 맞다면 북한은 원시공산주의에나 해당할 것이다.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북한상황의 심각성을 믿게 만든 것도 바로 저 한 장의 사진이다.(위에 나온 것은 최근 공개된 위성사진이지만 필자가 본 것은 4-5년 전쯤에 공개된 저 비슷한 야간위성사진이다. 한데 그 사진은 찾지 못했다) 저 사진을 보고도 “보라! 평양은 암흑 속의 등불이며 탁류 속의 청류 ...” 어쩌고 하는 넋나간 사람이 있을진 모르겠다. 저 한치 앞도 분간이 안되는 깜깜한 세계 속에 살아가고 있는 ‘난처한’ 사람들을 상대로 “전쟁불사”를 외치는 부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어쨌건. . . 등대처럼 홀로 발광하고 있는 평양을 제외한 전체가 암흑에 빠져버린 저 사진 한 장은, 유태인 학살 사진만큼이나 ‘의심’을 ‘믿음’으로 바꾸어 놓는 효과를 발휘한다. 그렇다고 앞서 등장한 통계와 유언비어를 믿게 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이제야 믿게되었다는 뜻이다. 어떻게 심각한지, 얼마나 심각한지, 그리고 결국엔 왜 심각하게 되었는지의 문제는 물론 ‘믿음’으로 해결될 수 없고, ‘납득’되어야만 한다. 이건 사진으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포토저널리즘의 한계도 바로 이 지점이다.

다음의 사진은 약간 다른 방식으로 이와 비슷한 문제를 제기한다.


<사진 13> 1952년 8월 어느 날, 경북의 한 관공서에서 촬영된 사진. NARA 소장. copyleft

‘부산정치파동’을 거치면서 어렵게 직선제 개헌(‘발췌개헌안’)이 이뤄지면서, 이승만의 재선은 99.9%는 결판 났었다. 따라서 1952년 8월 5일 치러진 정부통령 선거에서 관심은 부통령 선거였다. 한데 이승만 통치시대 치러진 선거 가운데 가장 설명하기 곤란한 결과가 이날 부통령투표 결과였다. 무명의 함태영이 이승만에 버금가는(?) 위력을 가진 이범석(위 사진의 기호 9번, 작대기 아홉개 그려진 칸이다)을 아슬아슬하게 누른 것이다. 좀 과장된 표현이긴 해도 그가 거느린 족청은 “대한민국의 행정력과 맞먹을 정도”의 거대조직이었다. 한데 이승만이 부통령으로 지명하기 전까지는 시쳇말로 “자기식구들 말고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던” 인물인 함태영이 당선된 것이다. 그 어떤 연구자도 속시원하게 해명하지 못하는 미스테리 중의 미스테리다. 아마도 투표소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저 건물 입구에 서 있는 ‘투표용지견본’이 어쩌면 힌트가 될 수 있다. 한반도 위성사진만큼 전국적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니 ‘설득력’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준봉투표, 이승만의 지명, 관권선거와 같이 ‘하나 안하나 마찬가지’인 말보다는 훨씬 더 강력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기껏해야 2-3번 정도 해봤을 투표, 그것도 한지 몇 년이나 지나 기억도 가물가물한 투표방법, 제사상에 올릴 음식순서도 매년 헷갈리는 법인데 말이지. 저 견본용지의 위력은 아마 대단하지 않았을까? 알 수 없다. 이것이 사진의 한계이자 ‘현대사 사진답사기’가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이기도 하다.

나중에 우린 저 비슷한 모양의 ‘투표용지견본’이지만 이범석의 이름 아래에 표식이 된 사진도 보게될 것이다. 아울러 가림막도 없이 뻥뚫린 기표소들, 투표자를 쏘아보듯 감시하는 선거감시원들, 투표용지를 활짝 펴서 집어넣는 촌로, 무표정한 유권자들의 사진들도 볼 것이다. 이런 것들은 말과 글로는 쉽게 설명되지 않는 ‘이름뿐인 선거’의 단면을, 이미지를 전해줄 것이다. 말로는 많이 들었지만 봤을때 느끼는 희열은 또 다르다.

한편 주한미대사관에서 심각하게 체크하던 이승만의 바이탈 수치를 확인할 수 없는 지금, 유일하게 그의 건간상태를 식별케 해주는 자료는 ‘퉁퉁 부은’ 59~60년 무렵 각하의 용안이 담긴 사진들과 앉아서 사진을 찍는 횟수가 늘어가는 경무대의 접견모습들이다. 특히 매년 하나씩 늘어가는 생일케이크의 양초갯수에 정비례해서 어둠이 짙어가는 그의 표정도 인상적이다. 아마 재판정에 앉아있는 다양한 피고의 표정들을 비교할 기회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고개를 떨쿤이와 빳빳이 세운 그들의 내면을 마음대로 짐작해보기도 할 것이다. 그런가 하면 45년 10월~46년 초반경 김일성의 급격한 체중증가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도 간단히 고찰(?)해 볼 것이다. 비슷한 시기 평생을 지하에서 활동하다 처음으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두명의 지도자(김일성ㆍ박헌영)가 보이는 대조적인 표정에서도 뭔가를 읽어낼 수 있지 않을까? 탱크와 정면으로 맞섰던 민간인들은 20세기 지구촌 구석구석에 존재했는데 그들의 표정은 또 어떻게 다 다를까? 똑같은 차에 타거나 나란히 앉아 있으면서도 결국 운명이 엇갈렸던 라이벌과 협력자들의 표정에서 그들의 불길한 앞날을 미리 읽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라이플을 들거나 맨 최고권력자들의 사진에선 비겁함과 잔인무도함의 구린내가 주로 풍기겠지만, 어떤 경우 경건함과 성스러움의 향기를 맡을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으로 국한하지 않았으므로 외국사진들도 드물지 않게 등장할 것이다. 양해해주시길 바란다. 대충 생각나는 것은 이 정도다. 뭐 이런 식으로 연재가 진행될 것 같다.

“2번 이상 실었으면 연재 아임니꺼?”라는 항변을 하는 사태가 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을 끝으로.

현대사 분과, 고지훈

등록일 : 2006-10-19

 

 

I. 민족자결주의에서 '자유'선거까지 (1)

                                                                      고지훈(현대사분과)


  좀 따분하긴 하지만 선거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그냥 선거가 아니라 '자유선거'다. 자유! 한데 이 자유는 사실 우리 현대사에서는 그다지 좋은 의미로 기억되기 힘들 것 같다.

해방 직후 어려운 경제상황에 결정타를 날린 미군정청의 '자유'시장정책이 그랬고, 50년대를 통째로 말아드셨던 '자유'당이 그랬으며, 점잖은 분들(대학교수와 소설가)끼리 싸우게 만들었던 소설 '자유'부인도 참 거시기했다. 물론 신'자유'주의도 빼놓을 수 없다. 어쨌건. . .

 

   (출처는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alehvk2/2085)

한반도에서 대한민국정부만이 '유일'하게 정통성을 가진다는 신화의 핵심은 다름 아닌 '자유'선거의 존재다.

단 8명의 유엔임시위원단 위원이 전국 200개 선거구 산하 13,272개 투표소의 선거상황을 (마치 천리안을 가진 신이라도 되는 것처럼) 감독한 끝에 "상당한 정도의 자유분위기"하에 진행되었다고 선언했던 1948년 5월 10의 제헌선거에서부터, 남한에서 가장 힘이 쎈 정치집단이 "힘이 모자라 그들을 막지 못했"다며 지을 수 있는 최대한의 불쌍한 표정으로 선거운동인지 신파극인지를 헷갈리게 만들던 지난 총선에 이르기까지.

대소 50여회(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선거)에 이르는 이 '자유'선거는, 흑백투표함(2기 최고인민회의 선거가 치러졌던 1957년 8월 27일 이래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으로 상징되는 북한의 '짝퉁민주주의'를 비웃는 '오리지널 민주주의'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이렇게 말하고 보니 꼭 우리의 선거가 '자유'롭지 못했다는 뜻같이 들린다. 새가슴인지라 한가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겠다. 남한의 선거는 북한의 선거보다 훨씬 더 '자유'로웠다는 점에 대해서는 필자도 100% 동의한다. 아, 이 새가슴. . . . 어쨌건.  뭐 이거야 필자의 생각이고, 과연 우리의 선거가 얼마나 '자유'롭고 아름다웠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그야말로 '자유'다.


(어떤 블로그에서 가져왔던 것인데, 하도 예전의 것이라 출처를 찾지 못했다. 한데 참 오랜만에 이 사진을 보니 처음과는 다른 의구심이 생긴다. 처음엔 여당이 "약한 소리"하는 것이 우습게 보여서 저장해두었는데, 맨 위의 저 "가슴에 못을 박지 않겠습니다"라는 문구는 대체 무슨 의미였을까? 지난 총선에 장도리당이라도 있었던 것일까? 아님 대못당? 흡혈귀말살당? 참 궁금하다)

'민족자결주의'와 '뭐건내가결정주의자' 이승만

유엔이 아니었더라면 대한민국은 태어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유엔이 첫 번째로 주권국가의 탄생명령을 내린 곳이 다름아닌 대한민국(1947년 11월 14일)이었다. 간발의 차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분할이 그 뒤를 이었다(1947년 11월 29일).

소련이 거부해서 정부수립이 난망해지자 '아쉬운대로' 38선 이남만이라도 선거실시를 해야 한다는 탁견을 내린 것도 유엔이었으며, 최초로 유엔군을 파견하기도 해주기도 했다. 도대체 왜 유엔의 날에 안노는 것일까?(물론 예전에는 공휴일이었다)

아무튼 대한민국이 탄생하는 데에, 정확히는 최초의 '자유'선거가 시행되는 데에는 유엔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유엔임시위원단이 선거를 감독했던 5.10 선거만 아니라 그 뒤에도 유엔은 우리 선거에 중요한 소품역할을 했던 것 같다. 아래 사진을 보자.


  
(출처는 모두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각각 1956년 3대 정부통령선거와 1958년 4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소의 모습이다. 천장에는 만국기, 정확히는 유엔기를 포함한 유엔가맹국들(물론 공산권 국가들의 국기는 빠졌음이 분명하다) 깃발이 걸려있다.

유엔기, 태국, 스웨덴, '자유'중국, 터키, 파나마 국기는 비교적 선명히 보이는데 나머지 삼색깃발들은 뭐가 뭔지 구분이 잘 안된다. 국가기록원 홈페이지에는 이 사진을 촬영한 장소가 설명되어 있지 않아서 정확히 알 수 없다. 하지만 강당인 것만은 분명한데. . .

왜 여기 만국기가 걸려있을까? 네이년 검색을 두드려보니 파리만국박람회 어쩌고 하면서 엉뚱한 대답이 적혀있더라. 뭐 그게 맞을 수도 있겠지만 저 개표장 천장에 널려있는 것은 그런 의미가 아닐 것이다. 아마도 대한민국의 탄생이 갖는 인터네셔널한 의미를 최대한 강조하려던, 그 어떤 본능적 욕구 때문이 아닐까싶다.

도대체 왜 제3자가 우리의 정통정부 탄생을 결정해야 했으며, 그건 또 왜 유엔이라는 '국제기구'일 수밖에 없었는지, 이 과정에 어떤 '논리적 모순'은 없었는지. . .

아, 궁금한 게 너무 많다.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혹시 의문을 푸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 시간을 좀 거슬러 올라가보자.(이런건 일종의 직업병이다)

민.족.자.결.주.의

자결. 수어사이드가 아니다. "자기의 일은 스스로 하자~"라는 노래처럼 민족을 포함한 모든 공동체가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1차 세계대전과는 하등의 관계도 없던 극동의 조선인들에게 이 전쟁을 마무리하는 회담 한가지가 관심을 모았다. 바로 자결, 그것도 민족자결이란 말 때문이다.


(4-출처는  Peter Stepan ed., Photos that Changed the World, Prestel, 2000) 우드로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14개조항'으로 우리에게 더 유명한 파리강화회담의 모습이다. 1919년 6월 28일 강화조약에 서명하기 몇 분 전의 모습인데, 테이블 정중앙에 보이는 인물이 윌슨이다. 오른쪽에 보이는 인물은 프랑스 대표였던 조지 클레망소이고 왼쪽은 아마도 로이드 조지 영국수상인 듯 하다.


베르사이유 강화회담의 우드로 윌슨(가운데). 
   (출처는 hhttp://teachpol.tcnj.edu/ )

비록 최종적으로는 실패했지만 그의 의도만은 칭찬받을만 했다. 말썽국가들이 일으키는 분쟁을 방지하고, 식민지에 처한 민족들을 해방시키고, 전세계의 부와 자원이 제한없이 차별없이 골고루 잘 활용되어 다같이 번성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 짧게 말해 평화(집단안보), 반식민주의(자결), 번영(자유무역). 이 세 가지다.

지금 들어도 가슴 울렁거리게 만드는 만고불변의 가치들이다. 이 세 가지를 한큐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도깨비 방맹이인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 가입안이 미의회에서 부결되면서 그의 꿈은 산산조각이 났다.

민족자결주의는 결국 유럽 열강들의 탐탁치않은 태도와 미국 내 고립주의자들의 반대에 부딪혀 용두사미가 되어버렸지만, '민족의 자기결정'이란 화두는 비로소 우리 현대사의 가장 중요한 단어로 자리잡게 된다.

3.1 운동의 직접적인 결과였던 상해임시정부는 물론이고 러시아혁명의 세례를 받았던 사회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물론 이들은 윌슨표 민족자결주의가 아닌 크렘린발 민족자결주의를 선호했다), '민족은 자결'해야 한다는 원칙은 불가역적인 것이 되었다.

하나의 민족공동체가 '독립'이 되어도 '자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물론 있을 것이다. 독립이 되더라도 왕정 혹은 과두정이 복구된다면 그건 공동체의 자결일 수 없는 건 당연하다. 하니 비록 '민족'이란 접두어가 붙었지만 이는 필연적으로 '민주주의적'이어야만 한다.

다시 말하자면 독립을 원하는 모든 자, 민족자결주의를 받아들인다. 한데 민족자결주의는 그 자체로 모든 독립투사들이 민주주의자가 될 것도 요구한다. 이 지당한 논리가 아이러니하게 보였던 인물들도 있다. 이승만과 같은 인물들이다.





(출처는 조선일보사,『이승만과 나라세우기』)

열혈 독립투사이던 이승만은 애초 민족자결주의와 궁합이 잘 맞는 듯했다. 1918년 1월 18일 의회연설에서 '민족자결주의'를 제창했던 인물이 다름아닌 우드로 윌슨이었다는 점에서 그랬다. 위 사진은 우드로 윌슨이 프린스턴 대학 총장을 지낼 무렵 같은 학교에 다니던 조선인 유학생 이승만의 모습이다.

참고로 앞으로 이런 종류의 단체사진들이 종종 등장하게될 터인데, 이런 사진에는 꼭 '먼산 보는 사람들'이 있다. 위에도 네 명이나 있다. 아마 사진기와 눈을 마주치면 영혼을 뺏긴다는 생각에 저런 습관이 생겼을지도 모른다. 아무튼. ..

민족자결주의를 히트(?)시키면서 전세계적인 인물로 부상한 우드로 윌슨으로 인해서 이승만은 또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다. 과장된 소문이 없진 않았겠지만 결국 이승만은 윌슨과의 인연으로 파리강화회담에 파견할 미주한인 대표로 선정이 되었고, 안창호의 말마따나 "고상한 철학박사이시자 윌슨 대통령의 同一知友"로 격상된다.

자, 이쯤 되면 이승만이야말로 가장 철저한 민족자결주의자가 될만한 자격이 있는 듯도 하다. 하지만 그가 철저한 독립투사였을망정, 철저한 자결주의자가 되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점은 훗날 지겹도록 확인된다. 아니 굳이 훗날까지 가지 않더라도, 요 아래 사진을 찍을 무렵 그의 '국민된 자의 도리'는 이런 거였다.

"한국인들이 뛰어난 이유는 바로 그들이 양순하고 성실하기 때문이다"

히틀러도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하긴 했다. "통치자에게 다행스러운 점은 바로 국민들이 도무지 생각을 안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망발의 랠리에 스탈린이 빠질 수가 있나. "인민들? 그들이 뭘 안다고. 그저 밭이나 갈면 됐지. 그런 결정은 우리가 하는거요"


(출처는 조선일보사 『이승만과 나라세우기』)

민영환의 특사로 테오도르 루즈벨트 미대통령을 알현했을 무렵에 찍은 사진이다. 이 젊은 나이(만 서른이다)에 백성의 미덕을 '양순함'에 두었으니, 칠순이 되었을 무렵에는 어땠을지 알만하다.

아무튼 이승만이 생각하던 '민족자결주의'에는 독립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분명했지만, 그것이 민주주의로까지 발전할지는 매우 의심스러운 것이었다. 게다가 윌슨의 민족자결주의가 실패한 것이 분명해진 1920년대 초반 이후, 그는 골치아프게 자결과 민주주의 간의 역설문제에 골치썩힐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 . .

민족자결주의의 부활과 FDR

좀 어거지기는 하지만 민족자결주의가 민주주의를 불가피하게 만든다는 점을 다시 강조해보자. 윌슨과 친하다는 이유로 어떻게든 다리를 놓아보려던 이승만의 작전이 실패로 돌아간지 한참이 지난 1941년 여름, 허약한 체질과 무리한 유세일정으로 말년을 우울하게 보낸 윌슨의 뒤를 이어 또 한 명의 민주당 대통령이 '미션 임파서블'을 외치며 등장했다. 다름 아닌 미역사상 유일무이한 장기집권 대통령 루즈벨트다.


(출처는 FDR LIbrary 홈페이지)

취임 첫해였던 1913년 워싱턴의 한 연단에 모습을 드러낸 윌슨(검은 양복에 흰 바지 그리고 빽구두)과 루즈벨트(연단 오른쪽 끝)의 모습이다. "충실한 윌슨주의자"라 불리던 루즈벨트는 1910년 뉴욕 상원의원으로 정계에 데뷔했는데, 이 사진은 윌슨의 배려로 해군성 차관보에 임명된 직후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프랭클린 딜라노 루즈벨트(FDR) . . . 왠지 본 연재원고에 자주 등장할 것 같은 예감이다. 그도 그럴 것이 루즈벨트의 아내였던 엘레노어 루즈벨트는 별명이 '유엔의 할머니'였고, 루즈벨트가 등용한 관료 가운데 제일 오랫동안 사무실을 지킨 인물이던 코델 헐 국무장관의 별명은 '유엔의 아버지'로 통했다. 촌수가 좀 이상하긴 한데 뭐 별명이니까 넘어가자.

아무튼 '반식민주의, 국제평화, 자유무역'이라는, 윌슨이 남긴 미완의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한 약간은 무모했던(?) 그의 도박은 우리 현대사의 많은 분야에 흔적을 남겨놓게 될 것이다. 차차 이야기하기로 하고, 여기에선 한가지만 살펴보고 넘어가자. 바로 '대서양헌장'이다.


(출처는 위키피디아)

미군전함 어거스타(Augusta) 함상에서 열린 FDR과 처칠 간의 회담(1941.8.10∼12) 모습이다. 뒤 줄 군인들 중 가운데 서 있는 사람이 훗날 '마샬플랜'의 주인공 조지 마샬이다. 그 뒷줄 왼쪽끝에 '뒷담화'를 까시고 계신 두 양반은 루즈벨트의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였던 해리 홉킨스와 애버럴 해리만인데, 이들도 기억해 둘만하다.

아무튼, 아직 전쟁에 공식참전하고 있지 않던 미국 대통령과 독일과의 힘겨운 전쟁을 벌이고 있던 처칠은 이 회담에서 "연합국의 전쟁목표"라 할만한 '대서양헌장'을 발표했다.

훗날 소련을 비롯한 40여개 국가가 서명한 '연합국 공동선언'으로 발전했고 결국은 '유엔헌장'으로까지 이어졌던, 국제협조의 신호탄이라 할만한 선언이다. 모두 8개 항목에 걸쳐 연합국의 전쟁목표를 설명하고 있는

이 헌장에서 우리의 시선을 끄는 것은 역시 '민족자결'이다. 이건 2항(영토의 변경은 해당 지역 인민의 의사에 따른다)와 3항(모든 인민은 자결의 권리를 가진다)에 담겨있다.

윌슨의 '민족자결주의'는 당시 토착언론이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이 다룬바 있었지만, 대서양헌장은 그렇지 못했다. 일제가 한창 전쟁중이었으니, 사실상 추축국에 대항하는 "연합전선 구축 선언"이던 대서양헌장이 국내에 소개될리 만무하다. 게다가 토착언론들도 죄다 폐간한 다음이고.

한데 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휴회된 직후, 새삼스럽게도 이 '대서양헌장'이 남한 언론과 주한미군 최고사령관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출처는 역사정보통합시스템 홈페이지)

1차 미소공동위원회는 모스크바 3상 결정에 따라서 조선의 임시정부수립을 비롯해서 신탁통치 등의 문제를 토의하기 위해서 1946년 3월 20일부터 열리고 있었는데, 잘 나가던 회의분위기는 5월 8일 갑작스럽게 중단된 바 있다.

한데 이 회담결렬과 관련해서 왜 새삼스럽게 '대서양헌장'이 등장했을까? 이 문제는 좀 복잡하다. 위 동아일보 사설에도 나오듯이 이 무렵 "자유로운 의사표명"은 반탁투쟁으로 일거에 '민주투사'들로 변신하신 남한의 우익진영이 '우리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던 철칙이었다. 아마 이 문구를 팔뚝에다가 문신으로 새겨넣은 열혈 우파청년들도 분명 있었을거다.

반탁운동 전과경력(?)이 있는 단체를 임시정부수립을 위한 협의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이에 따르자면 김구나 이승만, 한민당 등은 낙동강으로 가야된다. 오리알 뒤집어쓰고...) 소련에 맞서, 미국이 내세운 논리가 바로 무대뽀 정신...아니 대서양헌장의 정신, 바로 '표현의 자유'였다.

(to be continued....)

 
필진 : 고지훈 | 등록일 : 2006-12-02 23:35:47 | 조회 : 5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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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민 뭐라고 꼬집어 말하기는 어려우나 필시 재미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드네요. 그런데, 필자가 뉘신지 암만 찾아봐도 알아볼 도리가 없네요. 문투로 미루어 짐작할 수도 없고... 알려 주세요.       2006-12-03 00:35:42 | 218.50.20.103  edit  delete
김민석 필자는 고지훈 선생님입니다.
그런데 본문에 필자를 넣었는데도... 자꾸 수정이 안되네요...
조만간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006-12-03 15:51:06 | 166.104.7.60  edit  delete
김선호 호~ 역시 고샘답습니다.
촌철살인의 대가... ^^
      2006-12-07 17:41:23 | 152.99.241.60  edit  delete
변지윤 기대되요.....^^ 홧륑~       2006-12-15 11:53:46 | 203.252.43.114  edit  delete
홍순민 필자는 팬들을 저버리지 말라! 목젖 떨어지기 전에 어여 후속편을 올려라! 올려라! 올려라!       2006-12-21 09:48:47 | 218.50.20.103  edit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