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

이태백도 `발해는 외국`

이강기 2015. 10. 4. 13:46

이태백도 `발해는 외국`

2007년 중앙일보 

홍콩의 발해사 학자인 김광석(金光錫.62) 홍콩 능인(能仁)서원 한국학과 교수는 중국의 발해사 편입 시도는 중화 패권주의에 다름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지난 91년 홍콩에서 '발해족의 형성과 그 사회형태 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으면서 해외 학계에서 처음 발해사 연구로 인정받은 한국학자다.

김 교수는 18일 그간 한국에 공개되지 않았던 이 논문을 토대로 그간의 남.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등의 발해 사료 및 연구결과를 집대성해 발해사가 중국사가 아니라는 근거를 조목조목 짚었다.

◇말갈은 고대 한민족 = 말갈족은 북방 이민족이 아닌 우리 한민족의 일원으로 고구려 유민들과 함께 발해를 건국한 주도세력이었다.

발해가 건국되던 6세기말 7세기초 시기에 지린(吉林)성 등 동북지방에 7개 말갈족 부족이 있었다. 한민족의 원류인 북방 예맥계가 3개 부족, 고아시아 숙신계가 4개 부족이었고 숙신계 흑수말갈을 제외한 6개 부족이 발해에 흡수됐다.

김 교수는 "'말갈(靺鞨)'이라는 부족명은 중국이 이민족을 경시해 붙여준 명칭"이라며 "우리에겐 백제와 신라를 침략한, 문화수준도 낮고 야만적인 이미지를 풍기고 있지만 사실은 고대 한민족의 하나"라고 주장했다.

말갈족 가운데 가장 남쪽에 있었던 예맥계 속말말갈이 발해 건국의 주체가 됐는데 속말수(粟末水.지금의 제2쑹화강)에서 유래된 속말말갈은 부여 계통으로 고구려와 혈연, 지역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우수한 철기문화를 자랑했다. 삼국시대에도 고구려는 오히려 말갈부족과 연합해 신라와 백제를 공격하는 일이 잦았다.

고구려 멸망후엔 고구려 유민들이 속말말갈 사회로 쏟아져 들어오면서 발전의 계기를 맞았다. 속말말갈 외에 동옥저, 남옥저의 후예인 백산(白山) 말갈도 역시 예맥계로 발해 건국에 참여했다.

헤이룽장(黑龍江) 일대에 근거지를 둔 흑수말갈은 발해에 복속되지 않은채 발해와 군신관계를 유지하다 여진족에게 흡수돼 후에 여진족의 나라 금, 청나라의 주도세력이 됐다.

◇대조영도 고구려계 = 발해를 건국한 대조영은 속말말갈 부족장 걸걸중상(乞乞仲象)의 아들로 당시 고구려 영토에서 살던 고구려 유장이었다.

중국이 발해사에 대한 동북공정의 근거사료로 쓰는 구당서(舊唐書)에도 "대조영은 본래 고구려 별종(大祚榮者, 本高麗別種)"으로, 신당서(新唐書)엔 "고구려에 붙어있던 속말말갈 사람으로 성은 대씨이다(粟末靺鞨附高麗者, 姓大氏)"로 기술돼 있다.

고구려 멸망후 영주(營州.지금의 랴오닝 차오양(朝陽) 일대)에 강제 이주된 고구려 유민과 속말말갈은 거란족과 함께 도독의 잔혹한 통치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다. 당의 여제 무즉천은 이들 반당(反唐) 세력을 이간질시키기 위해 걸사비우를 허국공(許國公)에, 걸걸중상을 진국공(震國公)에 봉했다. 속말말갈은 이전부터 자신을 진국으로 칭해왔다.

책봉을 거부하고 당군과 맞서 싸우던 말갈 추장 걸사비우(乞四比羽)가 전사하고 걸걸중상도 사망하자 걸걸중상의 태자 대조영은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 당군의 추격을 물리치고 고구려, 말갈 세력을 규합해가며 실력을 키웠다.

697년 대조영은 동모산(東牟山)에 성을 쌓고 스스로 진국왕(震國王)이 됐으며 713년엔 발해로 개칭했다.

발해 나라명에 '國' 사용은 자주독립 공동체 뜻

◇발해 지배층 예맥계가 주류 = 발해 건국 초기의 인구는 78만명에 불과했으나 고구려 유민을 지속적으로 흡수하고 거란족 190만명과 여진족 60만명을 직접 통치하게 됨에 따라 전성기 시절 인구는 300만명으로 늘어났다.

발해사회 지배계급의 주체는 예맥계 속말말갈 대 씨 왕족과 고구려 귀족관료 출신인 고 씨, 말갈 각 부족 추장, 일부 한족 지주들이었다. 중국 학자가 쓴 발해국지장편(渤海國誌長編)엔 발해 지배계급은 모두 317명이었는데 대 씨 90명, 고 씨 56명, 장 씨 30명, 왕 씨 22명, 리 씨 18명 등으로 속말말갈과 고구려가 주축이었다고 전하고 있다.

드물게 눈에 띄는 박 씨와 최 씨도 신라계나 고구려계일 가능성이 있다.

◇이태백도 "발해는 외국" = 당나라 사람들은 당시 발해를 어떻게 인식했을까.

발해는 당시 나라명에 '국(國)'을 사용했다. 이는 자주독립 공동체였다는 의미이다. 당시 발해문자에 능통해 발해 외교문서의 번역을 맡기도 했던 시선(詩仙) 이백(李白)도 발해를 고려(고구려의 의미)나 백제로 부르며 외국으로 취급했다는 기록이 이백의 시문집 옥록총담(玉록<鹿+土>叢談)에 기록돼 있다.

이백의 혁만서(하<口+赫>蠻書)에선 또 당나라 사람들이 발해를 습관적으로 고려, 백제로 칭했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발해가 독자적인 신문자를 사용했다는 점은 어느 나라에도 예속되지 않은 자주성을 갖춘 국가였다는 점을 보여준다.

발해가 한자를 사용하긴 했지만 한글의 원형이라는 알려진 가림다(加臨多)와 유사한 글자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했을 정도로 문자 사용에선 중원왕조와는 이질적이었다. 단군 고조선 시대의 석각도 발해문자 창제에 참고가 됐을 것이라고 김 교수는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배계급인 예맥계 고구려와 속말말갈은 북방 몽골어계통 언어를 사용, 의사소통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김 교수는 또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발해의 토장(土葬) 매장방식이나 제사, 전설, 가무 등을 비춰볼 때 고구려의 풍속을 그대로 이어받은 자주국이었다고 논박했다.

독자적 연호 사용… 당도 결국 '國'으로 인정

◇당나라와 전쟁도 불사 = 고왕 대조영에 이어 2대 무왕 대무운(大武芸)은 인근 부족을 정벌, 인안(仁安)을 독자연호로 채택하고 정권을 공고히 한 다음 당 현종이 아직까지 복속치 않았던 흑수말갈 지역에 흑수도독부를 두자 즉각 토벌에 나섰다.

발해가 출격에 나서자 당은 신라로 하여금 발해를 공격토록 했고 이로인해 신라와는 줄곧 긴장관계에 놓이게 됐다. 대무운은 당으로 망명 투항한 형 대문운(大門芸)을 살해하려 낙양에 자객을 보내는 등 당과는 갈등 관계에 있었다. .

대흠무(大欽茂)가 3대 문왕으로 등극하면서 발해는 당시의 최강국 당과의 화평외교에 힘쓰면서 내치 개혁에 주력했다. 762년 당은 발해를 나라(國)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김 교수는 "발해는 계속 독자적 연호를 사용했고 34차례에 걸쳐 일본에 외교사절을 파견했으며 또 당나라와 자주 전쟁을 벌인 점은 독립 주권국가라는 사실을 말해주기에 족하다"고 말했다.

책봉, 조공, 수작(受爵)은 당시 강대국에 대한 외교방식의 하나였고 당나라식 행정제도 도입은 중원의 선진문화를 흡수한 것일 뿐 이를 당나라에 예속된 일개 지방정권으로 해석하는 것은 억지라는 것이다.

◇'동거란'이 발해 계승 = 10세기초 발해는 귀족 권력투쟁과 국정 불안으로 사회모순이 커지면서 925년 거란의 야율 아보기(耶律 阿保機)의 침략을 초래한다.

1년만에 홀한성(忽汗城)이 함락되고 애왕(哀王)이 투항함으로써 발해는 229년만에 역사에 종언을 고했다. 고구려계인 고영창(高永昌) 등에 의한 발해 부흥운동이 세차례 있었으나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아보기는 그러나 곧바로 발해국 영토에 동단국(東丹國)을 세우고 태자를 인황왕(仁皇王)으로 앉히며 발해국 계승을 선언했다.

당시 발해 유민 300만명중 190만명은 동단국에서 거란의 직접 통치를 받았고 나머지 110만명은 사방으로 흩어졌다. 이중 10만여명은 고려로 넘어갔고 60만명은 여진으로 도피했으며 1만명은 일본으로 망명하기도 했다.

왕족 2명, 귀족 25명을 포함 발해 유민이 대거 고려로 들어오자 고려는 이들을 후대했다. 고려 태조 왕건은 "발해는 본래 우리의 친척 국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동단국은 이후 동거란으로 국명을 바꾸면서도 발해의 행정체제와 규모를 그대로 유지했다"며 사실상 동단국은 발해국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발해는 거란 이후 동북지방의 주도세력이 된 여진과도 특수관계를 맺고 있었다. 흑수말갈이 합류한 여진의 금나라는 당시 동북지구에서 최고 문명을 자랑하던 발해를 대거 포섭해 끌어들였다. 금나라의 역대 황제 가운데 발해족을 생모로 둔 황제는 해릉왕, 세종, 위소왕 등 3명에 이른다. (홍콩=연합뉴스)

 

 

金光錫

金光锡本人8月1日收到中國學者,賈葭導師在網上向本人致歉和致敬,本人樂意接受。本人希望和中國學者,中國人保持友好關係 (friendly relationship).在渤海學術領域上,互相研究,互相切磋,互補長短。彼此尊重學術,尊重中韓文化和兩國民族。

現在因渤海正史{書記}未面世,學者觀點很多,多種理論都出來,沒有正答的理論。 中國學者千萬不要單方面獨食渤海史。因為研究渤海史就是研究韓國史。筆者研究渤海史,一文錢也 得不到,學費也付出很多。最後中國學者6位{何沛雄教授(港大), 陳耀南教授(港大),常宗豪教授(中大),張壽平教授(臺灣學者),吳景宏教授(當時遠東學院歷史研究所所長),何廣棪教授(遠東學院歷史研究所)}高分通過筆者的論文,你們不要辱罵筆者,因筆者是無辜。你們辱罵中國詩仙李白,証明沒有尊重學問的空間,明顯干預學術自由。違反香港的基本法。有些言論具有恐嚇性,違反香港的刑事法。筆者在30多個評論中,一句話也 沒有辱罵你們。請你們尊重

筆者在30多個評論中,一句話也 沒有辱罵你們。請你們尊重學術自由和香港法律。研究渤海史沒有資料,非常困難。沒有人贊助渤海史的研究者。筆者因為要研究韓國史,歷盡艱辛也 努力去找出史料,去重整渤海史的真面目。因為要這樣研究,才可以找出韓國的真正歷史的本質。只有我一人從李白的詩文和資治通鑑史料中,找出渤海史其中的一面。立史學,需要考證

홍콩 거주 발해사 전문가 김광석 교수를 만나다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사실이나, 현재에 재해석되며, 미래를 전망하는 창이 된다. 얼마 전부터 인터넷을 비롯한 각 매체에서 '동북공정'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으나, 일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 않아서인지 그 핵심과 영향력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들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다. 명백히 한반도 역사의 일부이면서도 그 간 역사연구 중심의 가장자리에 있던 발해사를 연구하고

그 연구의 결과로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는 '반속국론'을 주장하고 있는 김광석 교수를 만나 그의 주장과 논리를 들어보았다. '동북공정'이란 단어의 정확한 뜻은 무엇입니까?'동북공정'은 ‘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로, 우리 말로 옮기자면 '동북 변경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과제'쯤 되겠네요.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연구 프로젝트로, 중국의 전략지역인 동북지역에 관련된 고구려, 발해 등 한반도와 관련된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려는 것입니다. 엄연한

엄연한 한국사의 실체인 고구려나 발해를 고대 중국의 동북지방에 속한 지방정권이었다고 전제하고 그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라도 그렇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도 분개해 마지 않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조선, 고구려, 발해 등 한반도의 고대역사를 말살하여 역사와 민족의 자긍심과 자주성을 빼앗고, 우리 민족을 혼란 시키며, 국가 기반을 흔드는 일이라고 여겨, 미약하나마 여태까지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발표한 논문에 대해서... 1991년 '발해족의 형성과 그 사회형태 연구'라는

1991년 '발해족의 형성과 그 사회형태 연구'라는 350페이지 정도되는 발해에 대해 백과사전식으로 서술하는 논문을 홍콩, 대만에서 발표했었으나 그 후에는 생활 및 기타여건에 의해 연구가 미진했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건강도 여의치 않지만 작년 중국측의 '동북공정' 발표 이후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다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4월 27일 서울 동북아역사재단의 제3차 발해사 학술 발표회가 있었는데, '중국 동북공정에 대한 초보 대응 논리(부제: 반박 속국론)'이란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발해의 자주성 상실이란 양국 간 해석의 차이핵심내용은 '동북공정은 한국 고대사를 말살하려는 저작작업’이며 그 근거로 ‘조공과 책봉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북공정에서는 ‘발해는 초기 연합국가가 형성되었을 때는 자주국가였으나, 조공과 책봉을 자진하여 받아들임으로 자주성을 상실하였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양국 간 해석의 차이에서 비롯된 그른 해석이라는 것이 제 주장의 논지 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에서는東西 ''라는 말은 '동쪽, 서쪽'이라는 방향으로만 쓰이지만 중국어에서 東西의1차적 의미는 '사물' 이고, 그 다음에 방향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해석의 차이가 이러한 역사적 인식을 다르게 해석하게끔 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동북사 총서 중 여진사 제 48p을 보면, 발해 말갈족이 당에 조공을 바친 것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조공내역이 명마 40필에서 많게는 10,000필까지 1년에 1-2회 정도 조공을 바쳤으며 조공사는 500여명의 큰 무리를 지어 움직였다고 합니다. 조공품이라 하기에는 이것 만으로도 너무나 큰 규모가 아닙니까? 게다가 명마 등의 군필품과 더불어 밍크, 모피 등 사치품을 몇 사치품을 몇 백장씩 대량으로 상납하고, 황제에게 동북지역의 정세를 제공하는 대가로 발해의 수령은 중국 남방지역에서만 생산 가능한 면화를 받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군신관계를 형성하여 예물을 바쳤다기 보다 서로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공이라는 공무역 형태를 빌어 국제무역을 펼쳤다고 저는 해석하고 있습니다. 수령들이 국제무역에 큰 역할들을 하였고 이는 조공이라기 보다 쌍방의 이익을 얻고자 한 친선관계의 무역형태였다는 것입니다.

자주성 강했던 발해인들, 관직책봉은 예속관계 형성이 아니라 친선외교의 상징이런 관계가 장기적으로 계속됨에 따라 당나라는 발해를 신임하게 되었고, 더 쉽게 동북지역을 통제하기 위해서 발해 말갈의 수령에게 지방관리로서의 명예직을 수여했다고 봅니다. 이러한 관직의 책봉은 정치적 예속관계의 형성이라기 보다는 친선외교 관계의 상징입니다. 스스로를 발해민으로 칭하고, 자국의 깃발인 발해생을 사용하고, 독자적인 문자를 사용할 만큼 자주성이 강했던 발해인들은 무력적인 수단으로 굴복 당해 조공과 책봉을 통한 예속관계가 된 것이 아닌 조공과 책봉을 통한 예속관계가 된 것이 아닌 스스로의 필요와 정세에 따라 서로 유익을 보는 정책을 선택한 현명하고 자주적인 민족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발해문자에 능해 외교문서의 번역을 맡기도 했던 시선(詩仙) 이백(李白)도 혁만서에서 당나라 사람들이 발해를 습관적으로 고려, 백제로 칭하며 자국이 아닌 외국으로 보고 있다는 내용도 발해가 자주국이었다는 하나의 증거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야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지만 그 논지로 중국 측의 주장이 꺽일까요.중국도 그렇게 쉽게 자신들의 주장을 거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의 주장이 옳다고 주장하려면 그만한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발해와 당나라 간의 무역이 그들의 주장대로 단순히 발해의 조공이었다면 그것은 당나라가 당시 소수민족에게 착취를 한 것이며 큰 고통을 준 것이기 때문에 비판 받아 마땅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그토록 큰 규모의 물품들이 당나라에 예물로 바쳐졌다

예물로 바쳐졌다면 그것은 힘없는 이웃나라를 괴롭힘으로 국제적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일본의 경우와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중국도 위안부 문제니 남경학살 사건 등으로 일본에게 그 선조들의 책임을 묻고 있지 않습니까? 중국이 이러한 비판에서 벗어나려면 명확히 발해의 반속국론을 선언하고 동북공정이라는 자신들의 주장을 거두어야만 합니다.

논문발표를 하면서 독자들에게 바라는 바가 있으실 텐데요.'동북공정'은 오랫동안 준비되어 왔으며 배후에 계획성이 있다고 봅니다. 중국 내의 불안요소를 잠재우고, 대외적으로 한반도 통일 이후 불거질 수 있는 영토분쟁의 소지를 없애려는 매우 정치적인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역사적 정통성이 없는 민족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방황하고, 튼튼하게 서기가 힘듭니다. 단순히 몇몇의 학자가 대응하기 보다는 정부, 학술기관은 물론 범국민적인 한국고대사 지키기 운동을 펼쳐져야 합니다. 그를 통해 '동북공정'의 실체를 밝히고, 우리의 역사를 우리의 역사를 지켜야 할 것입니다. 일본의 잘못에 대해 책임을 묻는 중국에게 우리 또한 바른 역사 세우기를 요구해야만 할 것입니다. 중국정부는 '동북공정'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얼마나 위협이 되는지를 깨닫고, 역사를 더 이상 곡해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우리는 논리를 가지고 반박할 수 있도록 학술적 역량을 더욱 키워나가야 합니다. 여러분들 모두가 힘이 되어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도록 도와주십시오.

金光锡本人8月1日收到中國學者,賈葭導師在網上向本人致歉和致敬,本人樂意接受。本人希望和中國學者,中國人保持友好關係 (friendly relationship).在渤海學術領域上,互相研究,互相切磋,互補長短。彼此尊重學術,尊重中韓文化和兩國 國民。

錫需要修改: (詩人李白視渤海國為自主國家)這是中國記者自己作出來, 李白沒有說過渤海國為自主國家。{三言二拍的世界}﹐市井風情,1989年,香港的雜誌內﹐看出 李白 ,詩文, 玉塵叢叢談中, 提及李白識渤海文﹐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 這些理論全是李白說﹐不是光錫說的。 宮崎市定,{中國史},1977,京都 . 看出( 國 )在東亞古代歷史上﹐含自主的意義 ,以上論證得出, 渤海國是有自主性的國家. 光錫沒有說過渤海是外國 ,只有記者自己說過渤海是外國。請不要完全相信記者的新聞。本人認為可能是唐人普遍視渤海為中國以外的國家(異國)。這一點需要考證。以下論證:漢民族形成為

漢民族形成為 4 個系統就是秦漢時漢族是華夏族,華夏族 形成, 三苗,東夷,南蠻,西戎,北狄 ,隋唐時漢族形成, 秦漢時漢族 兇奴,氐 羌,東胡,南蠻,西南夷。 宋明時漢族形成 ,隋唐時漢族 突厥,契丹,女真,蒙古。.民國時漢族形成 , 宋明時漢族, 滿族,回, 羌 , 藏 ,蒙 ,苗, 25 個種族。漢族形成為 , 4 個系統, 25個種族。中沒有看出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高句麗, 百済﹐新羅 , 渤海族, 靺鞨族。金光錫, 『渤海族的形成及其社會形態分析』, 香港, 1991 .71p .看出 韓民族形成的核心勢力是: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韓民族形成的核心勢力是: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韓民族形成為多族聯合體。渤海族形成的核心勢力是: 高句麗 , 百済﹐新羅 , 濊貊系 粟末靺鞨 , 古亞語系靺鞨族 , 東胡系,一 部分漢族。渤海族形成為多族聯合體。有看出東夷族1個種族 。

這時候﹐本人需要學術力量支持。

可見 韓國人 認為 唐朝是異國 , 唐文化是異國 文化, 唐人民是異民族。渤海歷史不是 中國歷 史的一 部分 。渤海族不是 中國民族的一 部分, 渤海 不是 中國的一 部分, 渤海對唐的棣屬關係﹐應該改為商貿 親善外交關係, 如有意見﹐請以論證提出。

lee kang ki nim,yeo ki seo han kuk eo ka an dwae yo,han mun mo bo si myeon ji u se yo.cha fu han kuk eo ol ril kkae yo. suk.

有些網友批評 本人的文章,難懂。其實本人的中文是自學的﹐所以寫評論時,以撮要方式來書寫,因而有很多內容省略了,所以網友一定難懂。另外有些網友問本人有關高句麗 的問題, 這方面本人沒有資料。本人的資料只根據{三國史紀},高句麗 本紀的內容寫出來。另外不正確的資料中看出 渤海的遺民約300萬名中約190萬人入契丹,其餘約110萬人分散四方。其中約10萬人入高麗 。約60萬人入女真 ,約 1萬人入日本。

lee kang ki nim, mal sseum ki bbeo yo, han kuk in i sseun han mun in de mo bo sil i u ka aeob ji yo,bo sil su it neun de kka ji bo si ko, mo bo si neun han mun eun mo a seo jib jung jeok eu ro sa jeon cha ja bo si myeon seo 5,6 beon yeon seub ha si myeon bbal ri han mun bo sil kkeo ye yo.jeo neun ha

jeo neun han mun ka ji ko jung kuk in hak ja wa in teo naet to ron eul hae yo.han kuk in suk i ka

金光錫無耻學者論經過日記: 1) 1991年李白視渤海為高麗,百濟論通過。2) 2006年9月駐香港聯合通訊報導李白視渤海為外國。3) 中國有些網站罵金光錫無耻, 金光錫的理論是狗屁理論,搶走中華文化。罵金光錫為垃圾人文主義學者等等。4) 2007年6月中國有些網友,侮辱李白為酒鬼,其實杜甫都喜歡飲酒作樂, 中韓一些詩人多喜歡飲酒。5)金光錫用5個星期時間,用中文寫了300篇以上的文章,貼上 中國一些網站,和中國學者展開討論。6) 2007年7月29日中國其中的一個網站的專欄作家賈葭導師,在網上公開向金光錫道歉和致敬。因金光錫教授很認真,中國學者忽視的部分,金教授都研究了,令中國方面的學 2007.08.13

令中國方面的學者向金教授致敬。7) 中國其中的一個網站,開了一個網頁,標題是{向金光錫教授致敬},如果金光錫教授在該網頁發表意見後,會給金教授積分和懸賞。要求博客註冊。本人尊敬賈葭導師,非常多謝,請日後繼績指教。

渤海對唐朝國際商貿和親善外交關係形成過程 : 參考,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表中看出, 1)AD705年,唐玄宗遣張行及招慰震國。測試大祚榮有關朝貢問題。同年大祚榮派大門芸入侍唐朝。這是震國和唐朝的最初外交途徑接觸。這次雙方的接觸是成功的。2)AD713年,唐遣崔忻册拜大祚榮為左驍衛員外大將軍,渤海郡王,加授惣汗州都督,渤海自是始去靺鞨號,專稱渤海。渤海王子入朝,請就市交易,入寺禮拜,許之,大門芸自唐歸國。這表示雙方選擇雙贏局面,互相不選擇戰爭。這顯示雙方順應當時東北亞局勢 ,選擇不戰爭,保持穩定。這是雙方聰明的選擇。以上兩次的過

以上兩次的過程中,渤海給予唐朝適當的禮物。3)大門芸回國後,大祚榮再派大門芸到唐朝送賀禮。由以上看出渤海對唐朝國際商貿及親善外交關係形成。這看出渤海給予唐朝朝貢禮物,接受親善册封,渤海和唐朝有國際商貿關係。

2007年8月30日香港其中的一個網站的網民侮辱錫。更嚴重﹐出現了恐嚇字句:( 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以前讀過hanmun.當時讀初班.教得嘛嘛.一教就教會話.一句說話的文化構做都無咩講過.係咪k j gwang教呀?佢成日上堂吹水喎,不過到後尾光錫教就好嚴呀,日日問書呀奉天承運皇帝詔曰大清恭宗孝愍皇帝承命特下詔委任恭宗孝愍皇帝之表侄孫誠酵賢親王奕譞曾玄外孫瓜爾佳榮祿之曾玄孫滿洲帝國大執政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瓜爾佳海參 beon yeok :pok ryeok ta do i min jok.

2007年9月2日香港其中的一個網站 y h 的 keom saek,金光錫(香港網頁,中文網頁,全球網頁), 3個網頁侮辱錫。出現了侮辱 han kik in 字句:( 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 2007年8月31日 beon yeok:mu reok ta do i min jok. 2007年9月2日.(想分享你寫的小說嗎?) beon yeok: so seol sseot da.ham kke so seol sseu ja.na ha ko nol ja.侮辱錫字句。(香港網頁,)外語課程質素(投票 - 外語討論 - 香港討論區 discuss.com.hk ...

香港網頁,)外語課程質素(投票 - 外語討論 - 香港討論區 discuss.com.hk ... 係咪 k,j,k 教呀?佢成日上堂吹水喎,不過到後尾金光錫教就好嚴呀,日日問書呀! 奉天承運皇帝詔曰. 大清恭宗孝愍皇帝承命. 特下詔委任. 恭宗孝愍皇帝之表侄孫. 誠酵賢親王奕譞曾玄外孫. 瓜爾佳榮祿之曾玄孫. 滿洲帝國大執政. 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 瓜爾佳海參. 想分享你寫的小說嗎? ...(中文網頁)外語課程質素(投票 - 外語討論 -? ? ?-? ? ?係咪 k,j,k 教呀?佢成日上堂吹水喎,不過到後尾金光錫教就好嚴呀,日日問書呀! 奉天承運皇帝詔曰. 2

清恭宗孝愍皇帝承命. 特下詔委任. 恭宗孝愍皇帝之表侄孫. 誠酵賢親王奕譞曾玄外孫. 瓜爾佳榮祿之曾玄孫. 滿洲帝國大執政. 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 瓜爾佳海參. 想分享你寫的小說嗎? ...(全球網頁)外語課程質素(投票 - 外語討論 -? ? ? -? ? ?-? ? ?... 係咪 k,j,k 教呀?佢成日上堂吹水喎,不過到後尾金光錫教就好嚴呀,日日問書呀! 奉天承運皇帝詔曰 大清恭宗孝愍皇帝承命 特下詔委任 恭宗孝愍皇帝之表侄孫 誠酵賢親王奕譞曾玄外孫 瓜爾佳榮祿之曾玄孫 滿洲帝國大執政 正黃旗襲宣博碩偃二等哈尼番 瓜爾佳海參 想分享你寫的小說嗎? ...

2007年9月1日5点: 4個同學在工會投票.工會既投票金光錫韩国語課程質素.韩語課程質素:1)金光錫教就好嚴呀,日日問書呀.深受同學喜愛. 2)金光錫教學內容很多,有用.3)學到很多东西,內容很有用.4)內容實用 很好。

有關網站的負責人:請停止黑客入侵本人的電腦和停止監視本人。如果我的評論你覺得不對時,請把我的評論完全刪除。我希望我的個人電腦,個人通訊,能盡快恢復正常運作。使本人完全回復個人自由,不再受别人不合理的侮辱和謾罵。因本人的學術理論完全和政治沒有關係。請有關部門辦事時盡量公平,明白本人在研究渤海史上是無辜的,因論文在香港先通過,後遭受侮辱和謾罵。再如此下去,本人只好把論文和博士學位交回有關機構。從此本人放棄渤海論文和博士學位。你們應該明白我的立場。

錫需要修改:對不起錫的聲明書:立史學,需要論證 ,錫希望成為自由人。金光錫由今天2007年9月12日,上午11時起, 停止研究渤海史。我從現在開始,只學習漢語好了。有些網站不停辱罵本人和說很多攻擊本人的說話。 {例如:無恥學者 , 恐嚇本人的字句 , 狗屁理論 , 搶走中華文化 , 垃圾人文學者 等。} 這些行徑明顯干預個人自由和學術自由,而且對本人極為不公平,因為研究渤海史的學者,不只我一人。為何這些網站要用這些令我非常難過的說話來攻擊我。我的電腦由今年6月尾至今,遭受黑客入侵 。還有,有人監視金光錫的日常生活。我要停止監視 。

意。其實,我本人都知道對渤海史的研究不夠深入。 由於我的電腦由今年6月尾至今,遭受黑客入侵了,我所有個人通訊運作停止下來了。現在光錫的生活沒有自由,有威脋,不安全。現在個人通訊運作不正常,個人學術研究的空間失去。我寫渤海歷史,其實是純屬個人的興趣,與政治完全沒有關係。研究渤海歷史至今,我一文錢也得不到。我在云云的史料中,找出渤海史其中的1点面目。其他,我就沒有史料。至今,本人找不出渤海史中的真正面目。由於有一些網友嚴重辱罵我,所以我由現在開始停止研究渤海史。因為光錫希望成為自由人,這就非常好了。我的渤海史研究由1980年至2007年,27年間沒有人辱罵錫。

2002年4月28日, 香港能仁學院 前院長 , 葉龍博士 ,對本人在香港能仁學院 ,韩国學課程的教學質素評價很高,教學态度很认真,很好,深受同學喜愛...。現在我再說多一遍,由現在起,本人停止研究渤海史,因有一些網友嚴重罵我,我感到非常困難和遺憾。本人希望和中國學者,中國人民,永遠保持友好關係。還有,我現在已經沒有興趣研究渤海史。我由現在開始,全心全意學習漢語好了。請賈葭老師,在所有網站上,把我的有關渤海史,發表的評論完全刪除。包括韩联社和韓國聯合通訊社的有關內容也完全刪除。我要完全刪除。

我過去研究渤海史,其實是純屬個人的興趣。當時我的論文,以高分通過,我很高興。1991年11月通過我的論文時與政治完全沒有關係 ,我只有高興,完全有自由,沒有人身威脋,有安全感。我現在連個人的興趣也沒有, 只有不高興 ,因為中國方面其中的多個網站不高興我的有關渤海史,2006年9月8日駐香港聯合通訊記者報導的評論中{記者報導:李白視渤海為外國, 渤海國為自主國}的言論,所以我現在已經停止了研究渤海史。我不研究渤海史 ,我全心全意學習漢語。我現在重新聲明,我一向以來沒有提過領土問題。因為領土問題是不切實際,沒有現實性。我當時的研究只是想找出渤海的面目而已。到今天我已經放棄研究渤海史。從今天以後

請不要再稱呼我為渤海史學者。稱呼我為語文研究者。我過去論證: 只有我一人從李白的詩文和資治通鑑史料中,找出渤海史其中的一点,{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高麗對渤海為同一民族}。例如:{三言二拍的世界}﹐市井風情,1989年,香港的雜誌內﹐看出 李白 ,詩, 玉塵叢叢談中, 提及李白識渤海文﹐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可見李白看渤海為異國 。宮崎市定,{中國史},1977,京都 . 看出( 國 )在東亞古代歷史上﹐含自主的意義 。 以上論證得出渤海國是有自主性的國家。 李白詩{高句麗}中 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

這句話的意思是李白指渤海人民就是和高句麗人民相同之意思。唐人普遍 視 渤海為異國。高麗人對渤海普遍 看法: [資治通鑑 ]後晉紀,斉王﹐開運二年﹐冬十月,冬十一月。宋白註。高麗太祖云: 渤海我婚姻。渤海本吾親戚之國。可見高麗和渤海同族。[帝王韻紀 ]:我太祖八年己酉, 舉國相率朝王京。此項意味高麗與渤海同族。以上論證結果﹐可見南北國時代成立。新羅, 高麗對渤海為同一民族。唐人普遍視 渤海為異國, 這是我的論證。可見唐人看渤海為高麗﹐百済的觀點非常坦白。因為李白20歲以後,四處游歷,因而熟悉民間輿論,用坊間的話語入詩文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這觀點是唐人普遍的看法。海東盛國(渤海國)﹐海東產物(渤海土產)。金花﹐白馬(名馬) 是渤海特產。李白識渤海文。李白對渤海認識深。貞惠公主在唐太學﹐二年學習李白的詩文學。李白對渤海印象很好。李白詩{高句麗}中﹐有金花﹐白馬(名馬) 海東等字句出現﹐李白作詩的時期是在 8 世紀初中期。當時在東北已沒有高句麗旌﹐只有渤海旌。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渤海的核心勢力是濊貊族及高句麗系統。渤海國的語文是高句麗語。服飾﹐風俗和高句麗相同。在中國文學史上李白是偉大的詩人,李白很喜歡飲酒作樂,有一些網友不喜歡李白飲酒作樂。

有網民(netizen)罵李白為流氓﹐酒鬼。其實杜甫都喜歡飲酒作樂, 中 韓詩人大多喜歡飲酒。我也25歲以後作詩當時我喜歡飲酒作樂。可能有一些詩人飲酒後的評論是非常坦白。我過去論證:漢族形成為 , 4 個系統, 25個種族。中沒有看出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高句麗, 百済﹐新羅 , 渤海族, 靺鞨族。只有看出東夷族1個種族 。例如:漢民族形成為 4 個系統就是秦漢時漢族是華夏族,華夏族 形成, 三苗,東夷,南蠻,西戎,北狄 ,隋唐時漢族形成, 秦漢時漢族 兇奴,氐 羌,東胡,南蠻,西南夷。 宋明時漢族形成 ,隋唐時漢族 突厥,契丹,女真,蒙古。.民國時漢族形成 , 宋明

宋明時漢族, 滿族,回, 羌 , 藏 ,蒙 ,苗, 25 個種族。漢族形成為 , 4 個系統, 25個種族。中沒有看出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高句麗, 百済﹐新羅 , 渤海族, 靺鞨族。金光錫, 『渤海族的形成及其社會形態分析』, 香港, 1991 .71p .看出 韓民族形成的核心勢力是: 古亞語族 , 濊族, 貊族 , 三韓 ,韓民族形成為多族聯合體。渤海族形成的核心勢力是: 高句麗 , 百済﹐新羅 , 濊貊系 粟末靺鞨 , 古亞語肃慎系靺鞨族 , 東胡系,一 部分漢族。渤海族形成為多族聯合體。只有看出東夷族1個種族 。如有意見﹐請提出論證,謝謝大家 ,再見,

有關網站的負責人:請停止黑客入侵本人的電腦和停止監視本人。如果我的評論你覺得不對時,請把我的評論完全刪除。我希望我的個人電腦,個人通訊,能盡快恢復正常運作。使本人完全回復個人自由,不再受别人不合理的侮辱和謾罵。因本人的學術理論完全和政治沒有關係。請有關部門辦事時盡量公平,明白本人在研究渤海史上是無辜的,因論文在香港先通過,後遭受侮辱和謾罵。再如此下去,本人只好把論文和博士學位交回有關機構。從此本人放棄渤海論文和博士學位。你們應該明白我的立場。2007.09.25 1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