解放前 雜誌記事 모음

大韓의 希望 - 申寀浩

이강기 2015. 9. 28. 10:00
잡지명 대한협회회보 제1호 
발행년월일 1908년 04월 25일 
기사제목 大韓의 希望 
필자 申寀浩 신채호 
기사형태 논설 

 

大韓의 希望 

 

申寀浩

 

嗚呼 今日 我大韓에 何가 有한가 國家난 有하건마난 國權이 無한 國이며 人民은 有하건마난 自由가 無한 民이며 貨幣난 有하건마난 鑄造權이 無有하며 法律은 有하건마난 司法權이 無有며 森林이 有하건마난 我의 有가 아니며 鑛山이 有하건마난 我의 有가 아니며 郵電이 有하건마난 我의 有가 아니며 鐵道가 有하건마난 我의 有가 아니니 然則 敎育에 熱心하야 未來 人物을 製造할 大敎育家가 有한가 此도 無有며 然則 識見이<11>優越하야 全國民智을 啓發할 大新聞家가 有한가 此도 無有며 大哲學家 大文學家도 無有며 大理想家 大冒險家도 無有라 空空無存의 國에 倀倀無適의 人이 되야 其 慘淡의 光景은 小兒飢啼에 甁粟有이 已整한 貧戶의 窮冬이며 其 悽惻의 情狀은 征夫遠戍에 孤枕獨處한 思婦의 長夜오. 其 生活은 塗炭水火가 方深한 日이며 其 産業은 支離破碎가 已極한 後니 今日 我韓國民의 所有가 何라 云할고. 鳴呼라. 我膺을 捫하고 徘徊三思컨대 一長物이 尙有니 長物維何오. 曰 希望이 是已로다.
希望이란 者난 萬有의 主人이라. 華가 有함애 實이 有하며 根이 有애 幹이 有함갓치 希望이 有하면 事實이 必有하나니 上帝의 希望으로 世界가 卽 有하며 民衆의 希望으로 國家가 卽 有하며 父祖의 希望으로 子孫이 卽 有하며 同類의 希望으로 朋友가 卽 有하며 野蠻이 希望하야 文明을 有하며 頑固가 希望하야 革新을 有하며 微弱이 希望하야 强力을 有하며 孱劣이 希望하야 優勢을 有하며 柔者가 剛하랴면 剛을 希望하며 衰者가 盛랴면 盛을 希望하나니 大하다. 希望이며 美하다 希望이여. 農夫의 千倉萬箱이 一土耜의 用力이며 漁者의 五湖三江이 一魚網의 成功이며 人生의 百年事業이 一希望의 結果하난 배니라.
事實이 希望에서 起한다 함은 固然한 理어니와 抑 亦 希望이 事實로 緣生하나니 諺에 云함과 갓치 牛도 可憑의 岸이 有한 然後에야 起한다 고 希望도 可爲의 道가 有한 然後에 生할지어날 試思하라. 今日 我이 可爲의 道가 有타 할가.
時局이 日幻하고 朝政이 日非하야 舟中 天地에 擧目皆敵이오 門前荊棘에 移足恐觸이라. 腹心이 俱病하고 百骸가 皆 痛하니 비록 大英雄 大政治家 其 人이 起하더래도 活動할 餘地가 何處인가.<12>是故로 希望의 反對者 卽 絶望이 常至하야 山林雌伏者가 頑夢을 稍醒하야 新事業에 留心하랴 하다가 驀然히 悲淚을 淒灑하고 故 時代를 回仰하니 壯하다 新羅 高句麗의 武略이여. 日本을 東禦하며 支那을 西征하고 契丹을 擊破하며 女眞을 驅逐하얏스니 當年 豪傑을 今日에 再得할 수 有한가 盛하다. 列朝列宗이여 道德에난 趙靜庵 李退溪며 經世에난 丁茶山 柳磻溪며 將略에난 李忠武 郭忘憂며 文章에난 崔簡易 柳於于니 如此 盛運을 今日에 再挽할 수 有한가. 鳴呼 衰矣 今日 我이여 하며 海外 留學者가 銳氣方壯하야 新舞臺에 活演하랴 하다가 猛然히 眼孔을 擡着하고 列强國을 周察하니 美하다 城邑이며 多하다 軍艦이여. 金宮玉殿에 人目이 眩耀하며 水雷鐵甲은 海上에 羅列하얏스니 我은 幾百年 後에나 如此하랴난지 强하다 國力이며 富하다 民産이여. 某國 國旗에난 太陽이 不沒한다 하며 某國 金力은 世界에 無兩하다난대 我은 幾千年後난 如此하랴난지 鳴呼 難矣라. 我今日이여 하야 三反五覆하야도 絶望만 愈深하나니 傷哉라. 絶望이며 哀哉라 絶望이여. 無告窮民이 苦痛을 忍抑하고 一縷의 生命을 苟保함은 尙此 希望 二字가 有한 所以니 希望이 旣絶이면 雖 生이나 何爲리요. 是故로 炭峴이 失險하고 白江이 不守하야 敵騎가 長驅에 舊都가 顚覆함에 君王恩寵에 朝夕 歌舞하야 憂患愁苦가 何物인지 不知하던 百濟 王宮의 愛姬로도 落花巖上에 香魂을 斷送하얏스며 弓裔가 肆虐하고 甄萱이 繼起하야 寇氛이 漲天에 興復이 無策함에 龍樓左右에 儼然 侍立하야 將來 富貴가 惟 我의 所有라 하던 新羅 貴族에 公子로도 智異山 中에 僧髮을 自祝하얏스니 哀哉 絶望이며 傷哉라. 絶望이여. 聖希連拿의 一孤島에 身世가 幽囚되니 當年 匹馬로 歐洲에 橫行하던<13>拿破崙도 悲歌나 唱할지며 大彼得堡의 獄中鬼로 天을 不見하니 向義로 波蘭을 恢復하랴던 高壽斯古도 慘血이나 吐할지니 哀哉라 絶望이며 傷哉라 絶望이여. 蓋 來頭의 禍福은 當場 成敗에 不在하고 希望 有無에 在한 故로 祖의 桐藪가王의 鮑石보다 危하나 希望이 不墜한 故로 危만 有하고 亡은 無하얏스며 句踐의 稽山이 夫差의 甬東보다 慘酷하나 希望이 不缺함 故로 慘은 有하되 滅은 無하얏스니 今日 我이 果然 希望이 尙有한 時代가. 曰 今日 我이 富난 他國만 不如하나 富의 希望은 他國보다 大하며 强은 他國만 不如하나 强의 希望은 他國보다 深하며 文明은 他國의 不及하나 文明에 對한 希望은 他國보다 遠過하다 노니 大하다. 我 今日의 希望이며 美하다 我 今日의 希望이여. 大抵 希望의 萌芽가 恒常 苦痛時代에 在하고 安樂時代에 不在하나니 歷史上의 已例을 擧하건 何國 何民이 不然한가. 路易의 殘暴가 안이러면 今日法國이 無할지며 査理士의 壓制가 안이러면 今日英國이 無할지며 英吉利의 苛稅가 안이러면 今日美國이 無할지며 墺地利의 慘壓이 안이러면 今日伊太利國이 無할지며 法蘭西의 侮蔑이 안이러면 今日德國이 無할지며 今日 日本도 歐人의 慢壓으로 由하야 勃興하얏스며 今日 俄羅斯도 戰敗의 餘憤으로 以하야 改革한다 하니 嗚呼라. 茫茫 地球上에 强國이라 稱하난 國이 一度 苦痛이 無하고서 能興한 者ㅣ 或 有한가. 故로 曰(飢餓者ㅣ 福라 하며 逼迫者ㅣ 福)이라 함은 蓋 人의 希望이 厄境 中에서 始生함을 云함이니 我 歷史를 論하건 已往에 苦痛이 曾來하얏던가. 國家가 幾百年 完全한 獨立權을 失한지 已久라 하나 內政의 自主를 觀하야도 獨立이며 外交의 締約을 觀하야도 獨立이며 官吏의 黜陟을 觀하야도 獨立이며 貨幣의 自鑄을 觀하야도<14>獨立이니 名義 上 不獨立國으로 內容의 獨立 權利를 優持하고 間或 遠寇의 來侵과 內地의 騷擾救가 起하면 彼 所謂 大邦者를 招하야 曰 爾가 我하라 하야 彼을 反히 奴隷갓치 使喚하얏스며 國民이 自來로 專制政治下에 蟄伏하얏다 하나 深山 中에서 隱居 獨樂하랴도 我의 自由며 城市間에 欺人騙財하랴도 我의 自由며 詬酒雜技로 平生을 誤送하랴도 我의 自由며 沿門持鉢에 乞食으로 終身하랴도 我의 自由니 理論上 不自由民으로 實際의 自由身分을 快作하고 間或 豪族의 凌侮로 侵奪을 當하더래도 傍蹊曲逕만 善穿하면 彼의게 反히 壓抑을 加하얏스니 비록 古者에 羈絆이 甚 又 甚하고 虐燄이 酷 又 酷한 時代라도 目下 二十世紀의 保護云 壓制云과난 天壤이 判異하되 又 況 天産이 自足에 人力을 不待며 邊烽이 晏然에 外寇가 不來한 故로 此 國의 主人된 國民으로 主人의 事務를 忘却하고 幾百年은 部落酋長에게 任하며 幾百年은 封建制度에게 任하고 幾百年은 寡人政治에게 任하고 幾百年은 世家貴族에게 任하야 彼가 善政을 行하던지 惡政을 施하던지 官爵을 賣하던지 法律을 弄하던지 都是 不問하고 我난 涅槃凈士에 大自在함 갓치 優遊無事하던 國民이니 設令 此 時에 盧梭의 慧竇로 福祿特爾의 筆을 借하며 瑪志尼의 熱誠으로 拿破侖의 舌을 兼하야 東奔西走하며 叫呼 不已하더래도 畢竟 一個도 回頭할 者ㅣ 無하리니 其 故가 何故오. 苦痛이 少하야 希望이 淺한 故니 十餘年間 天上에서 落來한 獨立을 自壞함은 一般志士가 嘔血 長慟하되 實則 塞翁失馬에 付할배라.乃者 數年 以來로 天地가 飜覆하고 風雲이 慘淡하야 我 四千年來 神聖國家가 保護地位에 落在하야 一切 權利를 皆 失함애 請囑의 門도 盡塞하고 仕宦의 路도 漸絶하니 彼 不生 不滅 不寒 不熱하던<15>人物들도 稍稍 回頭의 心이 有하리니 於是乎 大可爲의 時機며 再者 의 戰도 我으로 由起하며 의 戰도 我으로 由起하고 世界 萬目이 韓國問題에 盡注함애 從來 東西 列强과 交涉이 無多하야 東亞一方에 隱君子갓치 獨樂하던韓國이 列國 競爭의 中心點이 되니 於是乎 大可爲의 地位로다. 大可爲의 地位에 處하야 大可爲의 時機를 得하야도 大可爲의 國民이 안이면 大事業을 能成치 못하건이와 我가 我國 同胞을 觀하건대 大可爲의 品格이 具有하도다. 昇平 歲月에 懶夢이 正長하야 江湖烟雨에 白鷗을 招하다가도 忽然 旱地 霹靂에 壬辰亂갓흔 刧運이 突來하면 田間土鼓을 擊破하고 禦敵의 策을 講究할새 臨場猝辦으로도 試題을 善做하야 鐵砲을 創造한 朴晋氏도 有하며 鐵甲船을 創造한 李舜臣氏도 有하야 名譽的 紀念碑를 歷史上에 長竪하얏스니 彼 西歐에 强勁偉大로 見稱하 國人이라도 我 民族과 易地以處하면 我가 彼보다 優過하고 萬一 敎育이나 稍進하야 智識이 漸開하면 現今 雄飛 各國과 幷駕齊驅하기 不難할지니 彼가 我의게 不及한 處가 多有하도다. 鳴呼 我 國民이여 大可爲의 國民이 안인가. 大하다 我 今日의 希望이며 美하다 我 今日에 希望이여 姜邯贊氏가 女眞에게 敗走하며 曰 今日之事康兆一人之咎當收兵練卒徐圖興復可也라 云하얏스니 女眞과 戰敗함은 康兆一人의 咎어니와 康兆一人에게 政權을 專任함은 又 滿廷君臣의 咎라 할지어날 姜公이 毅然이 此言을 出함은 何故인가. 蓋 康兆一人의 敗績함은 全國이 皆 敗인 줄노 思想하야 來頭興復이 無望이라 하난 庸人頑惱를 喝破함이니 今也에 幾十年 頑腐政黨의 誤國을 因하야 一般 國民을 均是 無能力者로 忖度하난 者ㅣ 有한가. 我 且 一言으로 解嘲하야 曰 已往은 朝廷 諸公의<16>咎오 來頭난 全體 國民의 責이라 하노니嗟 我國民이여 今日부터 大希望으로 大進步하야 大國民을 作할지니라.
或曰 今日에 如此히 希望이 有하다 하니 此 希望으로 前進하면 幾年 後에나 目的地에 到達할가. 曰 義務만 踐하면 權利가 自來며 責任만 酬하면 幸福이 自至하며 價値만 出하면 許多貨物을 皆 得하나니 一日만에 此 義務 此 責任을 盡하면 明에 此 權利 此 幸福을 應得할지며 一年만에 此 義務 此 責任을 盡하면 明年에 此 權利 此 幸福을 應得할지며 十年만에 盡하면 十年 後에 應得할지며 百年만에 盡하면 百年 後에 應得할지며 千年 萬年이라도 此를 能盡치 못하면 權利 幸福은 姑捨하고 苦痛만 日深하야 爾의 希望하던 目的이 夢泡를 作하리니 故로 吾輩 今日에 義務 責任의 酬盡함만 晝夜 勉勵할지요 權利 幸福의 何時 來난 問할 바도 안이며 究할 바도 안이니라.
或이 又 曰 我이 如此히 希望이 有하다 하니 然則 幾十 幾百年 後일지라도 韓國은 終當 韓國人의 韓國이 되야 他國의 羈絆을 不受할가 曰 其 國民이 其 國을 自國으로 知하면 其 國이 自國民의 國이 되며 其 國民이 其 國을 他國갓치 視하면 其 國이 他國人의 國이 되나니 此 難逃의 公例라. 譬컨 千金 財産을 此에 寘하고 主人이 遊蕩不顧면 其 奸僕이 幾畝田을 占하며 其 嬌客이 幾間屋을 潛有하며 甚至 其隣家 酒婆지 其分錢尺布에 流涎하야 該 家의 主權이 他家로 離하려니와 但 其 主人者가 奮發 自勵하난 境遇에난 堂堂 所有權을 誰가 敢移하리요. 卽 今 我이 中興하랴면 國民 人人이 自國事業에 發憤할 而已라. 波蘭 埃及에도 義士가 不無며 越南 菲律賓에도 忠臣이 亦有하건마난 畢竟 亡國의 慘狀을 呈現함은 此等 忠義난 小數에 居하고 其 大部分 國民은 皆 蠢蠢 愚昧한 所致니 今日 吾輩가 國民의 知識과<17>實力이 未盡함만 是憂 是慮할 것이오. 此 國의 羈絆 脫免이 無計라난 妄想은 作함이 不可하니라. 曰 希望이 如此 大有한 今日 我으로 中路 退沮할 理가 萬無하니 然則 吾輩의 進取하난 前途난 嘔心 吐血할 必要도 無하며 磨拳擦掌할 必要도 無하고 但只 雍容談笑로 循序以進함이 足가 鳴呼라 不可不可하다. 苦痛 中에 在한 者의 希望은 太奢하며 又 太急하야 失望이 每 易하나니 비록 天下壯士 項羽라도 酷病에 罹하야 苦苦求藥하난 何許一庸醫가 附子丸 十斤을 投하며 曰 此藥을 沒呑하여야 汝病이 速差하리라 하면 卽 擡頭 前仰할지며 何許一仇人이 鳥喙湯數貼을 換하여 曰 此藥을 盡服하여야 汝病이 快袪하리라 하면 卽 開口飮下하리니 不過 瞬息間에 一命이 嗚呼 了할지라 엇지 戒愼할 處안인가. 目下八域을 環顧하건 顒顒 希望이 遠近一般인 不幸 魔類가 縱橫하야 或 外人依賴로 旗職을 竪하고 麾之曰 來하라 來하라 汝가 此에 來하여야 福祿을 享하리라 하며 或 同胞 壓制로 手段을 作하난 者가 招之曰 來하라 來하라 汝가 此에 來하여야 利益을 得하리라 하며 或 心腸 全換한 者가 曰 來하라 來하라 하며 或 道德 墮壞한 者가 曰 來하라 來하라 하며 或 內凶外直한 者 或 因利忘義하난 者 或 見機趍附하난 者 或 釣名偸譽하난 者가 莫不 我同胞 耳朶에 向하야 來하라 來하다 大叫하나니 危險하다 今이여 彷徨 問路하난 同胞들이 其 甘言을 迷信하야 褰裳 往從하난 日이면 荊棘 中으로 向할난지 水火 中으로 向할난지 此 皆 不知에 屬한 事니 新事業에 注意하난 諸君들아. 今日이 果然 何日인가. 此 國民에 此 希望을 成就케 하난 者도 諸君이며 失敗케 하난 者도 諸君니 不可不 金庾信氏가 石窟에 祈禱하난 精誠을 抱하며 崔春命氏가 孤城을 獨守하던 氣槪을 仗하고 左手에 夏禹氏가 龍門을 開鑿하던<18>神斧와 右手에 魯陽이 落日 倒揮하던 長戈을 荷하고 西楚覇王의 沈船破釜甑던 決心으로 大踏步 前進야 敎育을 提倡커던 其 心에 其 身도 無며 其 家도 無고 敎育만 有며 學問을 硏究커던 其 心에 其 身도 無며 其 家도 無고 學問만 有며 政客의 心에난 政治改善만 有며 實業者의 心에난 公益事業만 有하야 末乃其忘身忘家의 所得者로 此 國에 供獻되 荊棘이 此 國의 前途을 塡塞거든 萬劒이 齊奮며 蛇豕가 此 國의 彊土를 荐食커든 萬弩가 齊發야 大國民의 意氣로 大團體를 鞏結면 胸中에 抱藏한 希望이 眼前에 湧現할 時機가 有리니
大다 我 今日의 希望이며 美다 我 今日의 希望이여.
未久에 造物者가 世界 各 國民의 試驗 成績을 考鑒나니 我國民이 第一等의 資格이 有도다만은 万一 怠惰汗漫야 競爭心이 無면 空을 得나니라.
鳴呼라 現在의 苦痛은 過去 無希望으로 遺한 孼業이오. 未來의 幸福은 現在 有希望으로 播할 種子니 勉할지어다. 我韓人아 過去의 無希望은 過去 人物이 造한 刧夢이며 未來의 有希望은 未來 人物이 築할 土臺이니 勉할지어다. 我韓人아 過去의 無希望으로도 其 苦痛이 此 極에 已至얏거던 現在에도 無希望면 未來에 苦痛이 將 又 何境에 至리요 勉할지어다. 我韓人아 我 且 一俚談으로 告야 曰 前冬의 凍餓를 思거든 今夏에 遊怠를 無作며 先代의 産業을 顧거든 明日로난 蕩悖를 無再라 노니 我 今日이 果然 何日인가 今日에도 希望이 尙薄면 他日에난 希望랴도 希望할 餘地가 無리니 勉할지어다. 今日 我韓人아 希望에서 願力이 生고 願力에서 熱心이 生고 熱心에서 事業이 生고 事業으로 國家가 生나니 勉할지어다. 我韓人아<19>希望할지어다. 我韓人아<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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