解放前 雜誌記事 모음

1907년에 先覺者가 論한 "女性敎育" 문제

이강기 2015. 11. 7. 11:05
잡지명서우 제2호  
발행일1907년 01월01일  
기사제목女子敎育  
필자會員 柳東作  
기사형태학술  

 

女子敎育

 


會員 柳東作

 

○題야 女子敎育이라 면 汎博히 女子敎育의 必要 及 其 方法의 如何 論究 것일 듯 나 余의 素學이 敎育界의 學問을 專門 것이 아니라 能히 如此 難問題에 下筆이 僭越의 責을 免치 못지나 本會 纂務員의 義務기 爲야 少히 女子敎育의 必要 先論노이다.<10>流通性이 有 文明 新空氣가 靑邱半島에도 亦 流及야 數年來로 一部分 有志人士가 女子敎育의 必要 深感고 學校 設立며 敎育會 組織야 其 隆興과 擴張을 熱心으로 希望지라. 此에 反對 先入主的 意見을 主張 執拗者ㅣ云호 女子 足跡이 戶外에 不出고 針繡, 炊澣, 産兒等事가 終身의 職務라 設校 授學은 是ㅣ曾古所末聞者며 又 社會에 何益이 有리오 며 又 或 時務으로 自負 者ㅣ云호 現今 我韓의 男子敎育도 一의 美績을 擧야 證言키 難거든 況女子敎育을 唱導은 太早 未免 아니라 便是架空說이라 니 縱令 第一說을 從야 女子職務 二三事의 範圍內에 制限지라도 此 職務를 完全히 면 美術的 技能과 衛生法과 生理學을 不可不 要지니 學而知之치 아니고 何에 識得 方法이 在며 設校授學은 曾古所末聞者라 니 此 論者 滊車汽船及電信이라도 亦 曾古所末有者라야 旅行의 安全과 通信의 緊急에 應 便利가 有을 不拘고 文明利器 排斥에 至지며 女子 足跡이 戶外에 不出은 恰히 未開國이 鎖國主義 自守코져 야 國際公法上 交通權에 對抗과 如지라. 今日 社會의 風潮에 此等 思想은 容認키 難며 第二說은 女子의 人格을 無視이로다. 元來 一個의 人格으로 言면 女子와 男子가 同等 것으로 決코 賢愚優劣의 差別이 有 것이 아니요 다만 强大 腕力을 要 境遇에 兵器 持帶고 出戰과 如 것은 女子가 男子의게 不及 바ㅣ어니와 社會 搆造 人族을 生産은 男子의 不可能을 곳 女子의 可能이 有니 何故로 男子의 敎育이 展進치 못니 女子의 <11>敎育이 不必要라 나뇨. 要 此說이 女子의 人格을 無視 아니라 敎育의 美績을 得키 難니 寧이 全廢이 可타 과 同然 極端說에 歸지로다.

 

古今 東西 何國의 統計에 依야 觀야도 女子가 社會의 一半을 搆成 것이니 其 敎育의 存否가 小면 一家 大면 一國 益大면 社會의 盛衰의 大關係가 有家政을 處理며 人世日用百般의 事務 掌理며 其夫 幇助며 子女 敎育 天職이 有지라.면 女子의게 適宜 敎育을 施야 幽閑貞靜의 操行과 恭儉勤勉 美德을 養케 야써 世事 處理一家의 女王이라. 家律이 嚴整愉快 家庭內에 一世歡樂을 得지라도 若惰怠無學 其 志望이 常히 變動키 易야 好奇心을 排發며 虛飾性을 痼成야 遂히 世情에 疏迂며 交際에 劣拙야 處世의 道 誤謬 아니라 女子가 在內야 一家 完全히 處理 能力이 無면 縱令男子가 如何 齊家 人物이라도 一家의 維持와 幸福을 享有키 難지며 殊히 女子 美의 權化 것으로 全身이 都是美의 表現 것이며 且 聲音이 美妙야 燕語鶯聲이 花間에 完轉과 如지라 天이 賦與 如此 容儀와 淸音을 敎育事業에 利用면 道德的 治人에 奏效기 容易리니 法律的으로 人을 治은 男子의 事業에 屬고 道德的으로 人을 治은 女子의 職務에 屬니 道德은 法律과 如 命令制裁가 無고 專히 感化 主旨이라 此 感化의 最有力 有效은 子女의 初步敎育에 在이니 稚木을 搆야 鞍枝은 童稚時의 敎育을 云이라. 幼兒 將來國民의 基礎니 其 基礎 鞏固케 면 幼時의 敎育에 主意지라.<12>要 吾人이 幼時 經치 아니고 成年에 達 者ㅣ 未有지라 幼, 成, 老 三期中 最有力 固着性이 有 初期에 感化 女子의게 受리니 女子의게 敎育을 施 必要가 卽 女子의게 敎育을 被 必要로 由이라 노라.<13>
<10-13>